무상증자, 주식분할, 주식배당의 동기분석

Motive analysis of capital increase without consideration stock splits and stock dividend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1년 5월까지 무상증자를 실시한 45개 기업, 주식분할을 실시한 108개 기업, 그리고 주식배당을 실시한 4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시장모형을 이용한 사건 연구 방법에 따라 공시 관련 일의 비정상 수익률을 측정하여 무상증자, 주식분할, 주식배당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무상증자와 주식분할 공시가 주주의 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주주의 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기업의 주식배당 공시 분석 결과, 무상 증자 공시는 t=-2, -1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보이나, 사건일 시점에 유의한 값을 보이지 않고 있어 선행 연구의 결과와는 다르게 기업의 주식배당 공시가 주주의 부(wealth)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무상주 배분 공시로 인한 유동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거래량 변동비를 비교한 결과 공시 시점을 전후로 유동성이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체적인 무상주 발행형태의 공시효과를 주가 및 거래량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에서의 분석기간이 짧아 연구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있어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극복한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