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전과정 CO2 배출량 및 경제성 평가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n Evaluation system of CO2 Emission and Economic in the Life Cycle of Concrete using the Optimal Technique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적, 생태적 문제가 경고수준에 다다름에 따라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 규제가 1992년 리오 환경개발회의 및 1997년 교토 기후협약 등을 통해 발효되었다. 202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개도국에 대한 감축 지원 등을 주요 의제로 한 협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미 선진국뿐만 아니라 개도국에게까지 지구온난화방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건축물 전 과정 평가(LCA:Life Cycle Assessment)관점에서 CO2 배출량 평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동시에 건축재료의 환경부하(CO2)배출량 평가에 관한 연구가 필요 시 되고 있다. 특히, 건설 산업의 주요자재인 콘크리트는 시멘트, 골재, 혼화재료 등의 자재 생산과정에서부터 제조에 이르기까지 다량의 CO2를 배출 할 뿐만 아니라 향후 레미콘 출하 시 관련된 자료에 CO2 배출량 표기 등이 예상되는바 콘크리트 생산에 따른 CO2의 정량적 평가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기술과 에코(Eco)콘크리트 연구가 필요하게 되면서, 콘크리트 생산 시 CO2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설계방법 및 평가기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 시 되고 있다. 이에, 환경 선진국에서는 저탄소 콘크리트 조달 시스템 등 CO2 배출량 및 에너지 절약형 콘크리트 생산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현재까지 뚜렷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고, 기존의 연구에서 도출된 콘크리트 CO2 배출량 원단위는 몇 개의 대표적인 콘크리트 강도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콘크리트 생산 시 자재단계의 배합 비, 운송단계의 운송수단, 제조단계의 제조설비 등의 다양한 조건의 생산방식을 갖는 개개 콘크리트 생산업체에 CO2 배출량의 정량적 평가에는 많은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콘크리트 생산업체의 레미콘 생산 시 비용절감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현재 콘크리트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적설계 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의 CO2 배출량 및 경제성 평가를 위하여 평가방식을 현장입력과 최적설계로 구분하였고, 콘크리트 생산과정의 단계를 자재, 운송, 제조단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별로 정량적 평가 기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콘크리트를 현장에 출하 전 단계까지의 CO2 배출량 및 경제성 산출기법을 분석하였으며, 각 단계별 CO2 배출량과 경제성을 산정할 수 있는 연산자와 요구되는 DataBase를 통합적으로 구축하였다. 이로 인해 콘크리트 생산 시 CO2 배출량과 경제성의 정량적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산업 환경부하(CO2)평가 및 예측시스템 개발 연구의 기초적인 연구로 최적설계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전 과정 CO2 및 경제성 최적설계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