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정보를 적용한 대학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 구축과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국내 대학의 정보화는 표준행정업무를 대학의 실정에 적합하도록 조직화하여 업무의 효율성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공간 및 시설관리 업무의 정보화 또한 그러한 측면에서 대학행정 시스템의 일부로서 추진되고 있다. 캠퍼스란 대학이나 그 밖의 학교의 교정 또는 구내 국립 국어원, http://stdweb2.korean.go.kr/search/View.jsp 를 뜻한다. 대학 시설은 캠퍼스 내에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공간의 물리적 환경 및 형태의 총화이며, 대학 캠퍼스의 공간은 물적 자원 즉 시설의 대표적 유형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건축물자산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많은 건축주들이 CAFM(Computer Aided Facility Management)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CAFM 시스템의 목적을 시설유지관리 업무의 지식화·정보화로 볼 때, 시설물 유지관리와 관련되어 단계별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사업초기부터 수집하고 이를 유지관리 단계에 이양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CAFM 시스템은 설계 및 시공 단계의 데이터를 시스템에 적용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투입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과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활용한 CAFM 시스템 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BIM과 GIS를 활용한 공간관리 시스템은 효율적인 공간관리를 실현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BIM기술과 GIS기술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위치기반 정보를 구축하고 이를 대학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그 활용방안 및 적용 분야를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방법 및 내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관련 연구와 문헌을 통해 시설물관리(FM)와 컴퓨터 활용 시설물관리(CAFM), 선행연구동향,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의 사례조사를 통해 기존 연구들의 특징과 한계점을 파악하였으며, BIM과 GIS 기술의 특성 및 효과를 통해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국내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 사례조사를 통해 기존 연구와 공간관리 시스템들의 한계점을 도출한 후 구축방향을 제안하였다. 제 4장에서는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 구축에 적용 될 기술들을 통합하여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과학기술관에 적용하였다. 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와 연구 과정에서 미진했던 과제들과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축된 위치기반정보 캠퍼스 공간관리 시스템은 일반사용자들이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캠퍼스 맵으로 활용될 수 있다. 구축된 캠퍼스 맵은 일반사용자들이 자주 다루는 구글어스를 기반으로 3D 형상으로 구축되어 있어 사용자가 쉽게 조작하며 직관적이고 사실적인 관찰이 가능하다. 또한 위치기반정보를 활용하여 Spreadsheet Mapper를 통해 구축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시설물 관리자들은 본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다 손쉽게 건물, 공간 및 기자재 관리가 가능하다. 구축된 시스템의 공간관리 측면에서 건물을 빔 뷰어와 평면도를 통해 효율적으로 건물을 관리를 할 수 있다. 기자재 관리 측면에서는 실별 뷰어를 통해 실과 기자재에 관한 정보들을 직관적으로 관찰 및 수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관리자가 BIM 뷰어를 통해 건물의 전체 층 실 별 그래픽 데이터와 건물정보를 통해 직관적인 관찰과 관리가 가능하며, BIM모델 활용을 통해 도면의 수정 시 평면 입면 단면 등 일괄적으로 적용되며 그에 따른 면적이 반영되어 중복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