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성과 향상을 위한 공급사슬파트너십(SCP)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uilding Supply Chain Partnership(SCP) to improve the Supply Chain Management(SCM) Performance

현대사회의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정도가 복잡해지고 속도 역시 점차 빨라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은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부품공급 여건의 악화, 부품의 글로벌 소싱능력 부족으로 인한 부품조달 체계 미흡, 폐쇄적인 거래관계, 전통적인 갑을 관계의 존재 등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우리나라의 전자산업에서 기업들은 경쟁우위를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파트너십을 이용한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전자산업은 구매자 차원인 완성품업체와 완성품업체에 부품공급이나 장비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 차원인 협력업체가 서로 협력하여 전자제품을 생산한다. 따라서 복잡한 기업환경 속에서 전자산업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완성품업체와 협력업체의 파트너십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산업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S전자를 완성품업체로 하고 1차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전자산업에서의 공급사슬파트너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7개의 공급사슬파트너십요인을 선정하여 SCM성과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조사방법으로 구매자 차원의 S전자와 공급자 차원의 1차 협력업체의 실무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완성품업체와 1차 협력업체 사이에서 성공적인 SCM성과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SCP요인을 도출하였고, 구매자와 공급자의 협력관계차원에 따라 SCM성과를 위한 SCP요인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전자산업에서 성공적인 SCM 성과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파트너십 구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고, 또한 완성품업체와 1차 협력업체 차원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SCP요인들을 각각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