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와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언론사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와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Practical uses and strategies of social network service(SNS) in the media industry
Author
김대회
Alternative Author(s)
Kim, Dae hoe
Advisor(s)
김재범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적 이슈를 제기하고 그에 따른 여론을 형성해 온 주체는 전통적인 미디어인 신문과 방송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 이후 뉴스와 정보 유통의 패러다임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언론사의 고객인 뉴스 소비자들이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수동적인 자세에서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참여하는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신하고 있다. 집단지성의 힘이 전통적인 언론사를 위협할 정도는 아니지만 무시할 수도 없는 상황에 놓이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언론사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등장 이후 이를 활용하고 있는 현 상황을 파악해 보고 앞으로의 대응 전략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BBC와 ABC 등 해외 주요 언론사들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특성을 살려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한다든지 지상파 TV와 달리 페이스북용 특별 프로그램을 제작한다든지 하는 사례가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국내 언론사들의 활용은 초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일부 언론사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해 일정 부문 성과를 거두고 있고, 속보를 전파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적극 활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향후 뚜렷한 전략 방향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언론사에서 현재 SNS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에디터나 기자 등 관계자 18명을 대상으로 한 서면 인터뷰 결과 18명 전원이 언론사가 소셜 미디어을 활용해 나가는데 긍정적이라는 대답을 했다. 하지만 국내 언론사 가운데 SNS 전담 부서나 전담 직원이 배치돼 있지 않은 언론사가 여전히 많다는 사실이다. 언론인들은 언론사에 있어 SNS의 진정한 가치는 독자 시청자와의 상호소통이라고 말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국내·외 활용 사례를 분석해보면 언론사의 소셜 미디어 활용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라는 사실이다. 언론사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전통 미디어인 신문과 방송 스스로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대중에게 다가서 대화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트위터와 같은 빠른 전파력과 영향력을 감안할 때 국내 언론사가 더 이상 관망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나아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언론사의 경영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낳고 있다. 국내 언론사들은 2010년에 들어서 비로소 SNS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일부에서는 SNS가 언론사에 필요한 요소인지 아니면 반짝하고 지나치는 유행인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연구는 언론사들의 활용 현황을 진단하고 사례를 분석해 앞으로의 전략 방향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다만 소셜 미디어의 변화 속도가 예상 외로 빠른 만큼 변화에 걸 맞는 연구는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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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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