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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 동인(動因)에 관한 연구

Title
TV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 동인(動因)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otivating Program Participation Factors of TV audience -Focused on Analyzing a Program called National Singing Contest-
Author
박태호
Advisor(s)
김재범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들어,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이 범람하고 있다. 채널을 돌리면, 지상파, 뉴미디어 채널을 막론하고 하루가 다르게 우후죽순처럼 유사 프로그램들이 생겨난다. 다 채널시대가 열리면서 각 채널 사업자들은 극심한 경쟁상황에서의 생존을 위해 오직 시청률 경쟁에 매달린 체 조금만 반응이 좋은 장르나 포맷이 있으면 닥치는대로 서로를 베끼고 유사 프로그램들을 쏟아낸다. 이쯤 되면, 더 이상 자존심 따위는 무의미하다. 비록, 아류작 소리를 들어도 시청률만 나오면 그만이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방송 프로그램의 어떤 요소들이 왜 시청자 수용자들에게 어필이 되고 그 참여를 이루어내는지 면밀한 분석이 시도되어지지는 못하였다. 특히, 시청자 참여자들은 수용자 만족도 측면에서 어떠한 보상을 기대하고 반응하는지 살펴보는 작업은 향후,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시청자 연구의 새 장을 여는데 매우 중요하고 유의미한 작업이 될 것이다. 이제, 방송 환경은 무한 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고 디지털 방송기술은 지상파의 다 채널화, 스마트 TV의 등장, 케이블(CATV), 스카이라이프(위성TV), IPTV 등 채널 분화의 가속화를 가져와 그 숫자는 수백여 채널에 이르고 그만큼 시청자의 시선을 잡아끄는 일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더구나, 시청자들은 더 이상 수동적인 위치에 머물지 않고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직접 참여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는 소셜 네트워크(SNS)로 불리는 온라인 상호교류 네트워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채널이 늘어나는 과정에서 장르별 집중화 현상도 일어나고, 채널별 시청자들의 행태도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유사 채널 간 경쟁의 결과에 의해 시장은 새로운 재편 과정으로 이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수용자(시청자)들 간의 자발적인 상호교류는 시청자 참여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왜, 이러한 현상이 가능할까? 무엇이 시청자들로 하여금 참여의 장으로 이끌고 있으며, 전 국민 서바이벌 오디션 중이라는 말이 나올까? 그 해답은 점점 심화되는 다 채널 경쟁 상황 속에서 시청자들의 심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방송환경의 변화를 맞이한다면 각 채널 주체들은 시청자들을 찾아 동분서주하는 수고를 감수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채널이 양적으로 늘어난다 해도 치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컨텐츠의 기획과 시청자의 Needs를 분석하여 방송환경을 예측하는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이에, 본 논문은 방송 시청자의 행동과 태도를 분석하는 데 있어 그 내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심리적 요인에 주목하고 수용자 만족에 있어 내재적 보상의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향후 콘텐츠의 기획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TV 프로그램의 시청자 참여 동기는 외재적 동기 요인보다는 내재적 동기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사회적 교류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져온 소통의 가속화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왔고, 이것이 무대라는 대중 앞에 자신을 드러냄으로써 사회적 교류가 넒어진다는 인식을 가져 왔다. 따라서, 이들에게 자기표현에 대한 욕구는 지극히 당연한 결과로 여겨진다. 다음으로, TV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적극적인 시청자 행위의 심리적 요인 다섯 가지 측면에 대하여 가장 큰 내재적 보상(만족요인)은 각 참여 단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별적 특성을 보이게 된다. 첫째, <예선> 참가자의 경우, 가장 큰 보상 요인은 바로 자기표현을 통한 자신감 또는 자기 정체성 확인이었다. 이것은 과거, 자신감 없는 자신의 모습을 대중 앞에 드러내어 자기의 존재감과 정체성을 확인하는 결과와 평소, 자기표현을 즐기고, 대중 앞에서 자기의 표현 능력을 시험해 보고 싶은 열망을 지닌 두 그룹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 즉, <예선> 참가자들일수록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졌다는 그 자체를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자기 나름의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둘째, <상반기 결선> 참가자의 경우, 각 지역에서 수상을 했던 성취 경험을 가졌던 이들이 각자 자신의 명예를 걸고 실력을 다투는 만큼 저마다 유능감(향상감)에 더욱 큰 만족을 느끼며, 의미를 부여하는 성향을 보였다. 또한, 자기 결정감이나 사회적 교류에 큰 의미를 두었는데, 방송에 참여함으로써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사회적 교류가 넓혀지는 계기로 삼았다. 특이한 점은 참여의 횟수가 올라가고 경쟁의 강도가 더 커질수록 일부 참여자들은 그 준비 과정 속에서 더욱 몰입하는 경향도 보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입안자들에게는 시장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안목을 제시하고, 채널 운영자들에게는 시청자의 Needs를 파악하고 반영할 수 있는 전문화된 프로그램 개발 노력과 채널 운영 전략을 제공하며 매체 운용 기업들에게는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을 통한 특화된 시청자 계층을 소구 대상화 하는 제안하고자 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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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방송영상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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