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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광고심의에 대한 광고의뢰자와 광고심의자간 상호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키워드 광고심의에 대한 광고의뢰자와 광고심의자간 상호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utual Recognition about Keyword Advertising Review between Advertiser and Deliberator - Focused on coorientation model-
Author
박성권
Advisor(s)
조병량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 키워드 광고심의에 적용되는 제반 규정에 대하여 광고의뢰자와 광고심의자간 인식을 상호지향성(coorientation) 모델을 통해 분석하여 상호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보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인터넷 키워드 광고심의는 키워드 심의와 광고표현 심의로 나눌 수 있는데, 키워드 심의에 관한 상호인식은 연구문제1에서 살펴보았고, 광고표현 심의에 관한 상호인식은 연구문제2에서 다루었다. 심의 규정 중에서 쟁점이 될 만한 항목을 각 4개씩 정하고 설문을 통해 자신의 인식을 측정하고 동일한 질문을 상대방 입장에서 답하는 방식으로 상대의 인식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측정하여 두 집단 간의 이해도(agreement), 적합도(congruency), 정확도(accuracy)를 분석하여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두 집단 간에 중점적으로 분석한 항목은 키워드 광고의 사전심의 필요성, 광고허용 키워드 제한의 필요성, 상표권이나 영업표지(상호, 쇼핑몰 이름)에 대한 광고가 광고윤리에 어긋나는지 여부, 광고문구 제한 규정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지 여부, 최상급 표현 규제의 필요성, 광고표현의 다양화 필요성, 광고표현 심의규정의 공정성 등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각 항목별 나타난 인식의 차이가 무엇인지 통계분석을 통해 알아보았고, 그 인식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발전적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광고의뢰자 집단과 광고심의자 집단이 상호 이해를 높이고, 광고 윤리 의식을 새롭게 하며, 인터넷 키워드 광고시장의 성장에 맞게 광고제도나 심의제도를 보완하여 건전한 광고 발전의 기초를 다지는데 기여 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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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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