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0 0

치매노인가족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에 관한연구

Title
치매노인가족의 사회복지서비스 개선에 관한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Welfare Service Improvment of the Old with Dementia
Author
한윤숙
Alternative Author(s)
Han Yun-Sook
Advisor(s)
송유진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1세기에 들어와 인간평균수명이 늘어나고 노인인구가 증가하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게 됨에 따라 노인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요구 또한 많아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노인의 대표적 질환인 치매도 중요한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치매노인은 질환의 특징상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환자의 기본적이고 독자적인 일상생활이 힘들기 때문에 가족과 사회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지만 여성의 사회진출의 확대, 핵가족의 진전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 치매노인의 가족들이 부양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치매는 가정의 문제를 넘어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치매 유병률, 치매노인구수 등 아직까지 치매노인에 대한 구체적이고 광범위한 조사가 진행되지 못하여 정확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보호대책 또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치매노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개발이 미흡하고 치매관련 시설과 인력도 부족하며, 치매 부양가족을 위한 서비스가 제한적이고, 치매노인에 대한 정부의 정책도 소극적이다. 때문에 치매노인에 대한 보호나 부양문제는 주로 가족에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나 치매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요하는 질환이므로 부양가족의 고통은 점점 늘어만 가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과 인터넷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치매노인의 현황을 인식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치매노인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알아본 후 우리나라 치매노인의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치매노인의 간호에 지쳐있는 부양가족들에게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으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시설보호보다는 가족 보호를 선호하는 노인들이 많기 때문에 가족들의 고통이 더 크다. 따라서 경제적 지원으로는 건강보험의 개선을, 신체적 지원으로는 재가 복지서비스의 확대를 심리적으로는 치매노인 가족들을 위한 자조집단 모임이나 상담 등을 활성화 하여야한다. 둘째, 치매관련시설과 치매관련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치매관련 시설이 주로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저소득 노인중심으로 되어있고 치매노인을 위한 전문치료기관과 요양시설이 많이 필요하지만, 시설부족과 예산부족 등으로 인하여 치매노인에게 필요한 재활치료 등 적절한 보호관리 서비스 제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치매관련시설을 늘리고 이용 대상의 제한도 철폐하여야 한다. 치매관련 인력 또한 전문 인력의 증원과 더불어 이들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도 필요하다. 셋째, 치매노인 재가복지서비스의 개선이 필요하다. 노인 장기 요양보험 제도에서 재가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는 있지만 치매노인과 그 가족의 개인특성과 환경에 맞는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공 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치매노인과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유용하고 편리한 재가복지서비스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치매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와 홍보, 교육을 함으로써,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매의 예방과 치매환자 및 그 가족을 관리하고 일반인들도 올바르게 치매를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홍보와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국민의 의식전환을 꾀하여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치매노인문제는 더 이상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는 아니다. 따라서 지역사회와 정부가 가족과 공동으로 치매노인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0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