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규원-
dc.contributor.author이우정-
dc.date.accessioned2020-03-18T16:45:57Z-
dc.date.available2020-03-18T16:45:57Z-
dc.date.issued2011-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5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33en_US
dc.description.abstract경제 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생활의 환경변화는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과 구매행동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미 소비자들은 다양한 혁신적인 상품을 경험하고 있으며 제품의 기능과 품질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감각적 선호와 감성적 경험에 그 대가를 지불하고 있다. 바로 브랜드를 사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한 유통구조의 발달로 책상 위 모니터와 가까운 할인점에서도 우리는 글로벌 브랜드와 쉽게 만날 수 있다. 자사의 경쟁상대는 가까이 이웃하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범위를 넘어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으며, 해당 제품군 내에서 만의 경쟁이 아니라 유사 및 대체 카테고리와 경쟁해야 하는 환경에 처해있다. 최근 몇 년간 웰빙 열풍을 타고 와인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면서 이전부터 소주와 함께 주된 주류의 하나로 자리했던 맥주는 와인과 함께 주류의 수입량이 늘어나면서 그 종류와 품질이 다양해졌다. 와인이나 양주 못지않은 다양한 종류 때문에 갈수록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상대적으로 맛이 떨어지는 국내의 맥주는 점차 외면당할 위험성이 있다. 이에 대응해 우리나라 맥주도 맛과 품질이 뛰어난 맥주를 개발하고 있다. 국외의 맥주들은 브랜드 로고타입에도 심혈을 기울여 마케팅에 이용하고 있는데 반해 아직 국내 브랜드는 디자인을 트랜드에 맞게 디자인 하고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소비자와 소통의 매개체가 되는 브랜드디자인은 마케팅전략 표현의 기본이 되었다. 이는 기업이미지와 마케팅 성과 좌우하는 요소로서, 제품이미지를 체계화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경쟁상품과 차별화 시키고,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현장에서 구매 욕구를 높이게 한다. 본 연구는 맥주 브랜드 로고타입의 효과적인 디자인이란 어떤 것인지 국내와 국외의 맥주를 일부 선정하여 그 현황과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현재 유통되고 있는 상품 로고타입의의 특징을 비교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국내 맥주의 이미지를 부각 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국내 맥주의 효율적 패키지디자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강화하여 국내 맥주의 소비 향상과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되었으면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국내 맥주 브랜드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브랜드 로고타입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icient beer logotype for improvement of the brand-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우정-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dc.sector.department디자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시각 브랜드 패키지-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