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와 Holland 직업유형 및 MBTI 성격유형간의 비교연구

Abstract

한국의 많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꿈과 적성에 대한 고민을 한 다음에 진로를 결정하기보다는 학교 성적에 맞추어 대학진학과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학교중도탈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중도탈락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하여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며 실제적으로 학교생활 적응이 청소년시기를 보내는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청소년 시기에서의 정체성 혼란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는 청소년 시기의 자아정체성이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쳐 직업에 이직률의 증가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생활 적응을 하지 못하고 학교중도탈락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문제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개입을 하므로 직업적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생들의 PPAT(Person Picking an Apple from a Tree) 그림검사에서 보이는 그림특성을 형식척도(FEATS)와 내용척도(The Content Scales)의 하위점수가 Holland 직업적성검사 및 MBTI 성격유형 검사와의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 참여자는 안산시 B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720명 중에서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 Holland 직업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 검사 3가지 검사도구 중에서 한 가지 검사라도 답안작성을 불성실하게 한 55명을 제외한 남학생 301명, 여학생 364명 총665명을 대상으로 연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에서 Holland 직업유형에 따라 어떠 한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가 Holland 직업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형(S), 탐구형(I), 예술형(A), 기업형(E), 관습형(C) 보다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에서 내용척도 부분으로는 나무의 수관에 색을 많이 사용함을 보였고, 실재형(R)이 다른 유형 보다는 옹이 의 수를 좀 더 많이 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형(A)은 기타 환경물을 추가로 그려준다는 것으로 보아서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 내용척도 여러 항목 중에 수관 묘사에 사용한 색의 수, 옹이 수, 기타 환경물은 Holland 직업유형을 구분해주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둘째,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가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 에서 형식척도(FEATS)의 결과는 ESFJ(외향적 감정형)는 공간사용 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ENTP(외향적 직관형)는 공간 사용이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났다. 그림검사의 내용척도(Content Scales)의 결과로 ESFP(외향적 감각형)는 사람의 수를 가장 많이 그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ENTP(외향적 직관형)는 사람의 수를 가장 적게 그린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ESFP(외향적 감각형)는 동물의 수를 가장 많이 그린 것으로 나타났고, ENTP(외향적 직관형)는 동물의 수를 가장 적게 그려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서 ENTP(외향적 직관형)는 사람의 수, 공간 사용, 동물의 수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인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또한 ESFP(외향적 감정형)는 내용척도(Content Scales)에서 사람의 수, 동물의 수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PPAT(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를 통해서 Holland 직업유형과 MBTI 성격유형에서 비교 연구 결과 PPAT(사과 따는 사람)그림검사와 Holland 직업유형 및 MBTI 성격유형을 접목한 새로운 연구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심리 상담이나 진로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둘 수 있다. 주요어 : PPAT(사과 따는 그림검사), Holland 직업적성검사, 청소년 사회적응, MBTI 성격유형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