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lans to Improve the Competitive Power of Nonferrous Metals Industry

비철금속산업은 광범위한 수요 산업으로서 각종 비철금속 및 그 합금은 현대 생활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상당수 첨단기술의 발전은 비철금속류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철금속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비철금속 산업이 지닌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하여 우리나라 비철금속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비철금속 산업이 직면한 문제점으로는 첫째, 비철금속 원재료의 해외 의존도 심화를 꼽을 수 있다. 둘째, 비철금속 가격의 등락의 폭이 넓은 것을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다. 셋째, 해외자원개발 투자재원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재활용산업의 저조로 나타났다. 위에 제시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자원 개발사업이 국가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는 민간 기업에게 자원개발에 소요되는 자금을 경쟁력 있는 금융 조건으로 대출 또는 보증해 주거나 자원개발에 수반되는 리스크의 회피 수단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정부차원에서 광물자원부국과 긴밀한 지원협력 관계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유망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자원부국과의 자원협력위원회를 운영․ 개최하여야한다. 셋째, 민간기업의 투자선도를 위해 광업진흥공사에서 직접투자를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넷째, 광물자원의 개발자금 재원 확충을 통해 해외자원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 안정적 확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다섯째, 자원개발사업의 특성상 개별 사기업이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어려움을 감안할 때 국가차원에서의 에너지 및 자원개발 메이저 기업을 육성하여 기존의 세계 메이저 기업들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섯째, 재활용산업을 활성화를 위하여 자원순환형 사회를 구축하여 재활용가능 재료들을 모두 재활용하고 이를통해 에너지 절약효과까지 도모해야 한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논문을 통해서 제시한 내용은 비철금속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응전략 및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비철금속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로서 제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