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상생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ollaborative Industrial Relation for Win-Win Relations

석사학위논문 노사 상생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ollaborative Industrial Relation for Win-Win Relations 박 상 목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2011년 8월 석사학위논문 노사 상생을 위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지도교수 전 상 길 이 논문을 경영학 석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합니다. 2011년 8월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경영학과 박 상 목 이 논문을 박상목의 석사학위논문으로 인준함. 2011년 8월 심사위원장 한 창 희 (인) 심사위원 전 상 길 (인) 심사위원 황 승 준 (인)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국 문 요 지 오늘날 기업들은 급진적인 정보화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빠른 변화는 기업에 있어서 더욱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노사관계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연구하였다. 매년 노사분규로 소모되는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논문의 객관성을 협력적 노사관계에 대한 사례를 주제별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효율적인 인사관리, 위원회와 Task Force Team, 참여와 복지 분야의 협력적 노사관계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회사 측에서 바라보는 노조의 문제점과 노조 측에서 바라보는 회사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회사 측면의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정책의 정당성 확보 및 비전 제시가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 시장변화에 기초한 현업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정책 수립, 회사의 미래와 성장에 대한 구체적 대안 제시로 구성원들의 공감과 헌신 유도, 비전 설명회 실시 및 정기적인 토론의 장 마련이다. 둘째, 경영정보 공유를 통한 신뢰확보가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 기밀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 공유로 구성원들의 의구심 해소, 공개된 정보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대화채널 마련, 근로자 대표 이사회 또는 경영전략회의 참석으로 정보 검증이 필요하다. 셋째, 종업원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는 경영전략 자체를 인적자원의 참여와 역할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설정, 종업원을 인적자원으로 보고 인간의 존엄성을 중시한 경영정책 추구,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수립 및 운영이 요구된다. 노동조합 측면의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사의 지불여력과 경영현황을 고려한 성과급 배분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매년 협상에 임하기 전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 실시 및 회사의 장기적 발전과 복지증진이 균형 있게 지속될 수 있는 수준에서 적절한 요구조건이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생산의 유연성 확보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서 시장수요 변화에 따른 탄력적인 조정, 공장별·라인별 혼류생산 및 전환배치, 시장 상황에 맞는 새로운 근무방식 도입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소통을 위한 노조, 현장조직, 대의원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의 실천방안으로는 집행부와 현장조직 간의 정기적인 회의체계와 상호보고를 통해 소통의 장 마련, 현장조합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토론의 장 상설화, 현장 활동가의 발굴 및 체계적인 훈련시스템 개발 등을 사내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 간의 역할로 보면서 우선적으로 노사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있어 상생관계로서의 노사관계 주역이 되어야 한다. ABSTRACT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ollaborative Industrial Relation for Win-Win Relations park. sang mok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 Hanyang University Owing t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the information environment of a company changes rapidly. The rapid change of information environment requires a firm more cooperation and collaboration than before. However, labor and management cooperation, the basic form of collaboration, should lead the performance of the compan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lternatives in decision making concerning labor and management relationship.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 analyze case studies and labor-and-management cooperation literature. Then, I figure out the conclusion which provide useful alternative. Consequently, it is necessary for a company to earn respect to corporate policy, to share vision, to share management information and to change the perspective toward its own employees. Also, this study suggests that employees should reflect the management environment to the negotiation, increase flexibility of manufacturing and collaborate the management. Although I cannot provide empirical evidence, my study contributes to provide the decision making standards to the firms eager to improve their relationship between the labor and the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