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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기업의 반도체 스토리지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국내 중소기업의 반도체 스토리지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Semiconductor storage of smaller medium enterprises on Global Marketing Strategy
Author
조병철
Alternative Author(s)
Cho Byung Cheol
Advisor(s)
한홍렬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고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수립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글로벌 환경의 큰 패러다임 변화는 한국의 기술기반 중소기업에는 큰 위기이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IT분야의 한국 중소기업들은 최근 국내 내수시장 등 경영 환경이 어려워지면서 해외 진출 및 글로벌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우리나라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시장으로 발전해 나가게 하고 있다. 이러하듯 글로벌적으로 한국의 중소기업은 내∙ 외적인 환경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어려운 실정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내적으로는 자본 구조의 취약을 극복하고 장기적인 연구개발 그리고 고급인력의 부족으로 경쟁에서 매우 불리한 상황에 놓여 있으며, 외적으로는 급속한 정보화의 발전, 경기변동에 대응력 부족과 아울러, 지리적으로 가까운 기술기반이 튼튼한 일본과 급부상하는 중국 등으로 인하여 수출경쟁에서 경쟁력을 약화되어 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에 있다. 한국의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많은 대다수의 기업들은 최근 기술적인 격차가 크다는 이유로 스토리지 관련분야에 연간 2조 3천억 원 이상인 99%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규모 67조원이상의 해외시장 진출은 생각하지도 못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미래를 미리 예측하고 관련분야에 특허 및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재투자를 통해 수입에만 의존하지 말고 세계 시장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우리나라는 반도체분야의 강국으로 반도체 가공 산업인 반도체 시스템 분야는 글로벌 시장에서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다. 특히 반도체를 활용하는 융합기술 기업은 우리나라의 비약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어내어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모델로 성장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국가경제 발전의 주요 원동력은 정부와 대기업 그리고 중소기업이 함께 노력하는 동반자의 역할을 중시 할 필요성이 있다. 반도체스토리지 분야의 기업용 시장은 DRAM+Flash/HDD의 하이브리드 복합제품 많이 사용 될 것이며 소비재 시장은 Flash 기반의 SSD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기술 환경의 변화는 인터넷의 활성화에서 방송통신융합, 스마트폰, 아이패드, 3DTV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을 빠르게 변화 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해 나갈 경우 다가오는 새로운 시장에 대응 할 수 있으며, 국내 중소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이라 할 수 있다. 현재까지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글로벌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는 극히 드물며, 특히 기술IT 기업인 경우는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이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적으로는 인지도와 자금력은 대기업이 우월하나 글로벌 환경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기술 중소기업에게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특히 서버 스토리지 시장은 자본력과 인지도도 중요하지만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 환경의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사전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산 할 경우 충분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 준다. 글로벌 국내외 기업들의 초기성장 사례들을 통한 특징적인 사실은 미리 예측하고 빠른 기술적 특징을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고, 마켓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해나가야 한다. 이는 기술 중심의 중소기업에게도 성공적인 글로벌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하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주요어 : 반도체, 스토리지, 글로벌 마케팅, DRAM, Flash, SSD, 서버스토리지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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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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