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아파트 형식에 따른 주거실내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연구

Abstract

오늘날 빠른 경제성장으로 인한 도시에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로 고층아파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지속적으로 도시에 대량 공급 되었으나 주택의 질적 향상이 아닌 양적 공급에만 치중되었던 과거의 개발들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에는 쾌적한 거주환경 및 우수한 성능을 가진 건물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거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사람이 거주하는 인간적 환경으로서 실내 환경을 위한 거주쾌적성, 건강성 증진이라는 것이 초점이라고 볼 수 있다. 도심의 주거환경이 삶의 질과 관련되며 합리적인 주거환경의 계획과 설계는 거주자의 객관적, 주관적인 지표를 통한 삶의 질의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주거환경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주거환경의 특성, 대상, 연구 방법 등에 따라서 도 많은 차이가 있다. 최근에 건축되는 고층아파트의 형태가 판상형과 탑상형의 형태가 혼재됨에 따라서 여러 가지 환경요인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층아파트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거주평가를 통해 거주자 입장에 기초하여 거주환경의 실태와 문제점들을 찾아보고 환경요인의 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