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4 0

중국 전통문양의 브랜드 디자인 활용 연구

Title
중국 전통문양의 브랜드 디자인 활용 연구
Other Titles
Applications Research on Chinese Traditional Patterns in Brand Design
Author
석진명
Alternative Author(s)
Shi,JinMing
Advisor(s)
송지성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예술은 생활에서 나오지만 또 생활을 더욱 고상하고 풍요롭게 해준다. 길상도안은 중국역사 문화전통의 한 가지 예술 표현양식으로서 사람들의 생활, 습관 그리고 문화배경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길상" 은 사람들의 축복, 기원, 동경을 비유, 은유적으로 내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과 희망을 주는 것이다. 표현양식은 각종 도형, 로고상의 운용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전통적인 길상도안이 현대의 평면디자인에서 독특하고 개성 있게 표현되고 있다. 즉, 현대 평면디자인 창작영감의 중요한 원천인 것이다. 길상도안의 예술매력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은 현대 평면디자인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하는 등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정보화시대인 오늘날, 현대 로고디자인은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생산의 각 영역은 물론 인류의 생활과 예술 활동에서 점점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다. 이는 사람들의 심미관념과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는 생활에서 하나의 활력을 주고 있다. 중국의 로고디자인은 뒤늦게 시작되었으나, 그 발전 속도는 굉장히 빨라 우수하고 뛰어난 작품들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장기간 서양의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대다수가 세계의 흐름에 따라서 서양과 간결한 디자인의 흐름의 영향으로 인하여 중국의 민족적인 문화의 정수를 소홀히 하였다. 이렇게 세계의 디자인의 흐름이 하나의 같은 형태로 흘러가면서 민족문화와 전통문화 그리고 각각의 지역의 문화가 점차 쇠퇴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프랑스의 한 예술평론가는 현재 예술의 세계적인 흐름과 특성에 대해서 비판하면서 세계 각지의 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것은 한 종류의 인류와 한 가지 종류의 물건으로 앞으로 사람과 인문환경의 다양성이 없음을 비판하였다. 우리들이 확실하게 인지하여야 할 것은 서양화, 국제화의 조류에서 벗어나 문화다양성의 중요함을 알고 현대 로고디자인은 이러한 추세에 맞춰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전통예술과 고대의 그림과 형상에서 부호디자인의 요소를 현대의 디자인에서 응용하여, 단조로운 디자인에 새로움을 더하여 전통부호의 요소를 디자인과 결합시켜 사회와 기업의 문화를 발현시키는 한편, 중국의 특수한 민족문화와 특색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세계 4대 문명의 발생지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 안에 다양하고 풍부한 역사문화가 가히 시각예술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원시씨족의 신비스러운 토템과 중국 고대국가인 상주시대의 생동감 넘치는 상형문자, 진한시대의 웅장하고 장엄한 도장과 서체를 비롯한 각양각색의 민속도형, 길상문양, 전통문화부호는 모두 디자인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주고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요소를 받아들이는 한편, 중국의 특수한 민족특색을 디자인에 나타내는 데 있어서, 세계 속에서 국가와 민족 간의 문화의 차이를 어떻게 융합하고 발전시켜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더군다나 기술적인 부분에 치중하여 중요한 내용을, 형태에 치중하여 그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뜻과 가치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사회와 기업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이념과 중국전통문양의 문화적인 의미와 뜻을 잘 융합하여 생동감있는 디자인을 표현하고 한층 더 현대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52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96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DESIGN[E](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