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편의성을 위한 태블릿 PC용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문초록 요쯤에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매체융합으로 정보산업이 전반적으로 인쇄 매체 중심의 전략에서 멀티미디이의 특징을 가진 영상 중심의 전략으로 전환되어가고 있다. 종이와 활자로 대변되는 인쇄 매체의 시대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한 매체의 시대가 오버랩 되는 시기를 거치 고 있는 샘이다. 특히 요즘 태블릿 PC와 스마트 폰이란 터치스크린 장치의 번성은 인쇄매체가 디지털화된 진도를 가속시켰다. 태블릿 PC의 새로운 조작 방식과 다양한 인터랙션 기능은 디지털 매거진의 디자인에 자유로운 표현 공간을 주는 반면은 기준 양식이 없으니 어떤 의미에서 구독자에게 인지적인 어려움을 주었다고 할 수도 있다. 지금 기존의 태블릿 PC용 디지털 매거진은 전통 인쇄 매거진처럼 제작기준이 없고 분류기준도 과히 애매하다. 매거진마다 자신의 제공하는 컨텐츠만 따라서 만들고 정보구조부터 메뉴와 조작 방식까지 공통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독자들이 한동안 한 가지 매거진에 익숙한 후 딴 매거진을 보려고 기존의 인지경험을 통해 조작이 안 될 때도 있다. 또 다시 연구하고 익숙해야 다른 매거진을 볼 수 있다. 이 측면에서 보면 디지털 매거진간의 호환성이 필요하다. 인터랙션 디지털 매거진에 있어 제일 중요한 요소는 편의한 네비게이션이다. 사실상 레이아웃과 인터랙션 등 매거진 디자인 요소들을 다양하게 만들면 사용자에게 재미를 주는데 네비게이션의 다양함은 재미보다 사용자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디지털 매거진의 발전을 위해 인쇄매체처럼 공통된 보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것은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연구 범위이다. 본 연구는 태블릿 PC용 매거진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매거진의 사용 편의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네비게이션 정보 디자인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론 및 문헌 연구와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의 사례 분석, 사용자 조사를 통한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 방안 제시로 이루어진다. 이론 및 문헌 연구를 살펴보고, 분류된 매거진의 유형으로 사례 조사 및 분석을 했다. 태블릿 PC용 디지털 매거진을 신문형, 간행물형, 개인화 컨텐츠형 3가지로 분류하고 사례별로 사례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다음에 네비게이션 디자인 요소를 도출했다. 도출한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요소를 바탕으로 사용자 조사를 실시했다. 더불어 본 연구가 도출한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요소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 조사를 통하여 사용 편의성을 위한 디지털 매거진 네비게이션 요소의 선호도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사용 편의성을 위한 태블릿 PC용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최적화의 신문형과 간행물형의 태블릿 PC용 매거진 네비게이션 디자인 방안을 도출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향후 태블릿 PC용 매거진 디자인의 발전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