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상세계획(DCP)이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경관․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도시경관을 보다 좋게 만들고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07년 「경관법」 제정부터 2011년 「경관법」개정에 이르기까지 경관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다양한 경관관련 계획과 사업이 진행되었으나, 이들 계획과 사업은 개별요소에 편향되었거나 전시 행정의 단편적인 시범사업들에 불과한 것이 많았다. 경관계획은 종합계획이며, 지속가능한 계획으로서 도시의 고유성과 국민의 가치지향에 부응하여야 한다. 즉, 양적 계획에서 질적 계획으로, 평면계획에서 3차원적 입체 계획으로, 획일적인 계획에서 정체성 있는 계획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를 비롯하여 각 지자체에서 수행하고 있는 경관관련계획 및 개선사업들이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으며, 법적 실행계획인 지구단위계획에 의한 도시개발이 상위개념에서 추구하는 도시전략과 지향하는 목표에 부합하지 못하다는 것을 전제로, 이에 대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구단위계획과 병행하여 추진된 ‘Detailed Cityscape Plan(이하 DCP)'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계획방식이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에 얼마나 부합되는지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경관계획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도시경관계획 방법에 있어 차이가 있는 두 사례지(지구단위계획구역과 DCP구역)를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을 위한 계획방법의 일환으로 병행한 DCP수립 구역이 지구단위계획구역보다 상위개념의 개발목표에 더 높은 부합정도를 보였다. 따라서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을 위해서는 지구단위계획과 병행하여 DCP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을 위한 DCP의 경관디자인 요소로는 문헌조사를 통해 ‘도시전체 이미지, 도시건축, 공공공간, 색채, 야간조명,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옥외광고물’이 공통항목으로 도출되었으며, 지역에 따라 ‘조경, 환경조형물, 친수공간’ 등도 포함된다. 각각의 요소별 고려항목은 지역의 특성 및 상위 개념의 개발목표와 도시가 지향하는 전략을 토대로 중요도 평가를 시행하여 평가항목을 설정하였다. 이는 편향된 요소에 의한 개발과 획일적인 경관형성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이고 탄력적인 경관계획을 통해 정체성 확립이 가능하도록 한 방법이며, 경관요소 및 평가항목은 정체성 확립을 위해 대상지 특성에 따라 유기적으로 조정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세 번째, 각각의 경관디자인 요소에 대한 평가항목별로 지구단위계획구역과 DCP구역으로 나누어 설문조사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요소에서 DCP구역이 우세했다. 다만, 옥외광고물의 경우는 항목별 분석결과가 다양하게 도출되었으며, ‘간단․ 명료한 인지’ 항목에서는 오히려 DCP구역이 낮은 평가를 받았다. 네 번째, 경관계획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분석결과에 대해 2차례의 전문가 검증과정을 거쳤다. 1차적으로 관련분야 종사자를 중심으로 FGI를 실시하였고, 2차적으로 서면형식과 토론 및 심층면접을 하였다. 본 연구를 종합해보면, DCP를 병행한 구역이,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계획과 시행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었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 정체성 있는 도시경관 형성을 위해서 적용되는 요소 및 중요평가 항목은 지역특성별로 달리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도시가 형성되는 과정에 맞게 합리적이고 단계적인 계획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유기체적 성격이 강한 도시의 특성을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 계획측면과 더불어 설치 및 유지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지침으로 DCP의 역할이 필요하며, 종합계획으로서 경관계획은 상위목표를 토대로 각 전공분야의 협력 및 공조에 의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옥외광고물의 비교분석 결과를 보듯 주민참여에 대한 부분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DCP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법적근거가 마련되어야 하며, 지구단위계획과 DCP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서는 법적구속력이 너무 강한 지구단위계획과 유연성 있는 DCP사이를 잘 연결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주요어 : 정체성, 도시경관․ 디자인, 경관상세계획, 도시전체 이미지, 도시건축, 공공공간, 공공시설물, 색채, 야간조명, 공공시각매체, 옥외광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