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자산 변동의 자본시장 이상현상에 대한 연구

Abstract

발생주의 회계처리와 현금주의 회계처리간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는 두 가지 회계처리 방법을 연결하는 발생액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져 왔다. 발생액에 대한 연구는 크게 발생액을 통한 이익조정에 대한 연구와 발생액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에 대한 연구로 구분할 수 있다. 발생액에 대한 자본시장의 반응을 연구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이 발생액의 이익지속성을 합리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는 발생액 이상현상이 존재함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발생액 이상현상이 발생액의 구성요소 중 특정한 구성요소에서 발생되고 있다는 실증연구도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현상이 모든 나라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인지,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이상현상이 발생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현재까지도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혀야할 과제인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발생액 이상현상을 재고자산의 변동액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는 Thomas and Zhang(2002)의 연구를 적용하여 국내의 자본시장에서도 이러한 이상현상이 존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 둘째, 이러한 현상이 존재한다면 재고변동에 따른 자본시장의 이상현상이 기업특성별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집단을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이상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재고자산은 기업의 영업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생산, 판매 및 보유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자산이다. 발생액을 구성하고 있는 재고자산의 변동액은 시장의 수요에 대한 매출액의 변화와 함께 생산의사결정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재고변동액에 포함된 이러한 다양한 의미를 자본시장이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있는지를 실증분석 함으로써 재고자산의 변동에 대한 이상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1990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 상장기업 중 제조기업의 재무자료와 주가자료를 이용하였고, 과잉생산의 정도나, 차기 초과수익률의 계산을 위한 제약 등에 따라 검증기간은 1992년부터 2007년까지 16년으로 하였다. 먼저, 국내의 자본시장에서 재고자산의 변동액에 대한 발생액 이상현상이 존재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발생액의 구성요소를 매출채권의 변동액, 매입채무의 변동액, 재고자산의 변동액, 감가상각비 및 기타의 발생액으로 구분하고, 발생액의 이상현상이 각 발생액의 구성요소별로 차이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각 발생액 구성요소별로 헤지포트폴리오를 통한 차기의 초과수익률 분석과 함께 통제변수를 포함하는 차기 초과수익률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각 발생액의 구성요소와 차기의 초과수익률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한다. 다음으로, 재고자산 변동액에 대한 발생액 이상현상의 설명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에서는 재고자산의 변동액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로 매출측면에서는 차기의 기대매출 예측차이와 비기대 재고보유기간을 제시하였고, 매출원가의 측면에서는 의도적인 과잉생산의 정도와 유형자산의 집중도를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각 변수별로 전체 표본을 시장의 반응이 다를 것으로 예상되는 3개의 하위표본으로 구분하고, 이들 하위표본별로 헤지포트폴리오를 통한 차기 초과수익률 분석과 함께 통제변수를 포함한 차기 초과수익률 회귀분석을 통하여 하위표본별로 재고변동액과 차기 초과수익률과의 상관관계에 있어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국내의 자본시장에서도 발생액의 구성요소 중 재고변동액을 이용한 헤지포트폴리오 초과수익률이 총발생액을 이용한 헤지포트폴리오 초과수익률의 대부분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회귀분석에서도 발생액의 구성요소 중 재고자산의 변동액이 초과수익률과 가장 크고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의 자본시장에서도 재고변동액을 통한 발생액의 이상현상이 존재함을 의미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재고변동을 통한 발생액 이상현상의 설명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의 실증분석에 있어서도, 매출측면에 있어서 차기의 기대매출 예측차이가 클수록, 비기대 재고보유기간이 길수록, 유형자산의 집중도가 클수록 차기의 초과수익률과의 음의 상관관계가 더 크게 나타났고, 더 많은 헤지포트리오 초과수익률을 실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결론적으로 국내의 자본시장 투자자들이 재고자산의 변동액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요인들을 당기에 합리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고, 차기에 그들의 의사결정을 수정해 나감으로써 나타나는 결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재고변동액을 통한 국내 자본시장의 발생액 이상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차기의 기대매출 예측차이를 추정함에 있어서 일정한 가정을 하고 있다는 것은 본 연구가 갖는 한계점으로 판단되며, 아울러 재고자산의 변동액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분석은 총 재고금액에 대한 분석과 함께 재고수량은 물론 재고자산의 단위당 원가나 판매가격에 대한 정보를 동시에 분석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점들은 차후에 보다 많은 자료와 정교한 모형을 통하여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