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주의와 경영자 예측편의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ervatism and Management Forecast Bias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공정공시제도를 통해 보고된 경영자 예측정보의 편의성이 경영자의 보수적인 성향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검증한다. 경영자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질수록 경영자는 보수적으로 회계처리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이에 근거해 제공되는 경영자 예측정보 역시 보수적으로 예측되어 정보이용자들에게 할 것이며 경영자의 예측정보 역시 보수적으로 예측될 것이다. 경영자의 보수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직접적인 측정치가 존재하지 않아 Penman and Zhang (2002), Givoly and Hayn(2000), Feltham and Ohlson(1995)과 Zhang(2000)의 연구에서 사용한 보수주의 측정치를 사용한다. 경영자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질수록 경영자가 자발적으로 공시하는 경영자 예측정보 역시 보수적으로 측정될것이다. 즉, 과대예측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공시제도가 시행된 2002년 11월 이후부터 2009년까지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연도별 427개의 예측치를 이용해 실증분석한 결과, 보수적인 성향의 경영자가 그렇지 않은 경영자보다 더 보수적으로 정보를 예측해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경영자 예측정보를 이용하는 정보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