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1 0

공급망 환경에서 중소 제조기업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Title
공급망 환경에서 중소 제조기업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Operations Efficiency of Small and Medium Size Manufacturing Company in Supply Chain Environment
Author
금병찬
Alternative Author(s)
Keum, Byung Chan
Advisor(s)
황승준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오늘날 공급망 환경에서 생산 및 물류 계획 수립 방법이 변화함에 따라 중소 부품 제조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공급 사슬 관리에서 사용되는 중소 부품 제조 기업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설계하여 제안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제조 산업의 프로세스 분석과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공급 사슬 관리 시스템이 다수의 공장과 다수의 유통 구조 환경에 있는 상황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중소 제조 기업에 있어서 생산과 물류의 통합은 공급망 사슬 분야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이슈들 중에 하나인 것이다. 중소기업은 생산과 물류를 동시에 고려하여 생산 계획 변화율을 저하 시켜 결과적으로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재고량을 감소시켜야 한다. 이번 연구는 생산과 물류의 통합에 초점을 맞추어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개발 사례를 보여 주고 있다. 특히 다수의 공장과 다수의 유통 환경을 고려한 공급망 체계가 개발 되어졌다. 이 논문은 공급망 체계를 분석한 것을 보여 주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과 후에 대한 핵심적인 이행 지표를 비교하였다. 또한 DEA를 사용하여 중소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에 대한 효율성을 평가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CCR모형과 BCC모형을 이용하여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의 각 생산 품목의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W사와 같은 기업군에 속한 다른 기업의 상대적인 효율성을 DEA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4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