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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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원호 | - |
dc.date.accessioned | 2020-03-18T16:36:50Z | - |
dc.date.available | 2020-03-18T16:36:50Z | - |
dc.date.issued | 2011-08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81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243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화석 연료 사용으로 인한 대기 오염과 자원 고갈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엔진 구동 시스템에서 전동기 구동 시스템으로의 차량의 패러다임 변화가 급격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런 추세는 고성능 군용 차량도 예외는 아니다. 그 안에 포함되는 핵심 부품인 견인용 전동기는 고토크, 고출력, 전 운전 범위의 고효율화 등의 운전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IPMSM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나, 마그네틱 토크뿐 아니라 릴럭턴스 토크까지 사용하며 파라미터의 비선형적 특성 등으로 인해 설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5Ton급 Hybrid HMMWV에 들어가는 120kW 견인용 IPMSM을 목표로 하여, NE-Map을 기반으로 한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IPMSM의 설계 파라미터와 전류 벡터 제어에 대해 고찰하고, EV 견인용 전동기 설계에 필요한 요구 설계 특성과 기초 파라미터 및 제한 조건을 결정한다. 자기 등가회로를 기반으로 하는 NE-Map 결정을 위한 기초 설계에서는 자기 포화를 고려한 인덕턴스 계산을 통해 그 정확도를 높였으며, 여기에서 고려되지 못한 사항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한 파라미터 분석을 통한 설계를 통해 최종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나온 최종 모델은 2D-인덕턴스, 3D-철손, 4D-상전압의 비선형 데이터 세트를 이용한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어시 필요한 전류-토크 테이블 및 정확도 높은 효율맵을 구성하였으며, 시작품을 통해 설계 결과 및 해석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EV 견인용 IPM 동기전동기의 NE-Map 기반 설계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원호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전기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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