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에서 시행된 응급 기관 삽관의 1차 시도 성공률에 대한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연구목적 : 본 연구는 2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응급기관 삽관을 시행 받는 대상자들의 역학적 특성과 기관 삽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변수들이 삽관 성공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이 연구는 2006년 3월 1일부터 2008년 8월 31일까지 30개월간 서울한양대학병원과 구리한양대학병원 응급실에서 응급 기관 삽관을 시행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후향적 관찰 연구이다. 자료는 삽관 의사가 삽관 후에 작성한 응급실 기관 삽관 기록지(Emergency airway management registry)를 통해 수집 하였다. 연구결과 1. 본 연구의 대상군은 총 1243명의 기관 삽관자 중 붕괴된 기도를 가진 환자를 제외한 774명이었고 남자가 484명(62.5%), 여자는 290명(37.5%)이었다. 70대가 192명(24.8%)으로 가장 많았고 평균연령은 58.26세였다. 남자의 평균 연령은 54.96세, 여자의 평균연령은 63.75세로 여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연령이 높았다.(p=0.000) 2. 기관 삽관의 원인은 질병이 539(69.6%)명, 외상 및 중독이 235명(30.4%)이었고, 질병으로인한 원인 중 뇌졸중이 174명(22.5%)으로 가장 많았다. 3. 전체 삽관 성공률은 79.2%였고, 삽관의 난이도(difficulty of airway)가 쉬운 경우, 신속순서삽관(Rapid Sequence Intubation)을 시행한 경우, 삽관자의 임상과가 응급의학과인 경우, 그리고 삽관자의 연차가 높은 경우 삽관의 성공률이 높았다.(p<0.05) 4.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에서 기관 삽관의 난이도, 삽관자의 임상과, 신속순서삽관의 시행이 삽관의 성공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삽관자의 연차는 1년차와 2년차 이상 사이에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 Subgroup analysis에서 기관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을 경우에는, 타과는 2년차 이상과 1년차 사이에 성공률의 차이가 없었으나 응급의학과는 2년차 이상이 1년차보다 성공률이 높게 나왔고(OR=2.50, p=0.003), 타과는 신속순서삽관의 시행 여부가 성공률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응급의학과는 신속순서삽관을 시행한 경우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의미 있게 성공률이 높았다.(OR=2.80, p=0.001) 또한 1년차와 2년차 이상 모두에서 신속 순서 삽관을 시행한 경우에 성공률이 의미 있게 높게 나왔으나 2년차 이상 군에서 Odds ratio가 2배 이상 높았다.(OR=2.31, 5.15, p<0.05) 결론 응급실에서 시행되는 기관 삽관의 성공률은 대상자의 기도의 난이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으며 시술자의 측면에서는 시술자의 전문성과 병용 약물의 사용(RSI)이 성공률에 영향을 미쳤다. 시술자의 전문성에서는 응급의학과가 다른 임상과에 비해 성공률이 높았고, 2년차 이상이 1년차에 비해 숙련도가 높아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별로 나누어 분석한 subgroup analysis 에서는 응급의학과는 2년차 이상이 1년차에 비해 의미있게 성공률이 높아 응급의학과에서는 연차가 올라감에 따라 기관 삽관의 숙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숙련도가 높은 시술자가 신속순서삽관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응급기도관리에 있어서 응급의학과 고년차(2년차 이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