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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의식과 의복쇼핑성향이 의복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적 책임의식과 의복쇼핑성향이 의복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은혜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패션산업은, 공업화의 진전과 산업기술의 고도화로 인간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 시킨 반면, 대표적인 환경 산업으로 비판 받고 있기도 하다. 한편 더욱 빨라진 트랜드로 인해 소비자들은 패션제품을 쉽게 입고 버리게 되는 등 패션성과 저가지향성만이 중요 제품속성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패스트 패션이 강세를 이루는 현 상황에서 제조과정에서의 아동 노동문제, 의류 폐기가 야기할 환경문제들을 숙제처럼 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패션산업은 최근 수년간 사회 전반에 걸쳐 윤리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과거에는 미처 주목 받지 못했던 자선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이나 공정거래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쟁점의 중심에 서는 경우가 많아 지고 있다. 윤리적 패션 제품은 가격과 미적인 면에서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적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생산 과정의 윤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하는 윤리적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다. 이처럼 현재 우리사회에서 요구되는 소비행동인 지속가능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쇼핑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소비자의 인지적 차원이 어떠한 변수로 인하여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의식의 지각정도를 분석하여 국내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 의식 수준을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중∙ 고등학생, 대학(원)생, 직장인, 주부를 대상으로 패션 및 의류제품의 모든 소비층인 10대부터 50대의 각 연령대 별로 표본을 구성하여 온라인 조사(On-line Survey)과 오프라인(Off-line Survey)를 동시에 이용하여 실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책임적 구매행동을 하는 소비자들의 유형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의식’이라 명명하고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의식의 정도를 환경적 책임(Environmental Responsibility)의식, 노동문제 (Concerns with Worker’s Right)의식의 두 가지 축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좀 더 심층적으로 소비자의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유행지향’, ‘브랜드 지향’, ‘품질지향’, ‘가격지향’, 실용지향’의 5가지 의복쇼핑성향으로 소비자를 세분화 시켰다. 실증연구 결과,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책임의식(SR의식) 중 환경의식 차이는 성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노동문제 의식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노동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SR의식 지각 차이에서는 기혼이며 자녀가 있는 응답자들이 미혼이며 자녀가 없는 소비자들보다 환경문제의식 지각수준이 더 높다고 나타났으며, 연령대에 따른 SR의식 지각의 차이에서는 노동문제의식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환경의식 지각에 대해서는 50대와 40대, 10대가 의식 지각의 정도가 20대와 30대의 청년층보다 높다고 나타났다. 둘째, SR의식 지각이 의복쇼핑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SR의식 지각은 유행지향 쇼핑성향을 제외하고 브랜드, 품질, 가격, 실용지향 쇼핑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동의식이 의복쇼핑성향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노동의식이 높은 집단은 가격지향 쇼핑성향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사료된다. 넷째, SR의식 고/저에 따라 의류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속성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 결과, 전체적으로 환경의식 고/저의 두 집단에 따라 소비자가 중요시 하는 제품속성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동문제의식 역시 전체적으로 두 집단간의 통계적인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다음은 소비자가 어떠한 유형의 제품을 구입할 때, SR의식을 고려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응답 데이터를 빈도분석한 결과, 일반의류제품을 구입할 때, 환경 문제를 가장 의식하고 소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다음으론 유・ 아동복, 속옷, 신발, 액세서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환경문제 의식과 마찬가지로 노동문제를 의식할 때 역시 최다의 응답자들은 일반의류제품 구매 시 노동문제를 가장 의식한다고 나타났다. 일반 의류 제품을 제외하고 노동의식 지각 시에는, 신발, 액세서리류, 유・ 아동복, 속옷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2만원짜리 SR제품 구매 시 1천원 더 추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환경의식 집단과 노동의식 집단 모두 추가지불 의사가 있다가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은 50%이상이 SR의식이 높은 소비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응답자의 사회적 책임 산업 중 의식주 영역에 대하여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본 결과 사회적 책임산업이 활발하게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1순위로 식생활 분야 산업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주생활분야 그리고 의생활분야라고 응답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의생활분야의 사회적 책임의식 실천 정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정도는 낮은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 제품의 발전을 위하여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SR제품의 개선 점은 무엇인지를 물어보았다. 그 결과, 응답자는 SR제품에 대한 개선 점으로 적절한 가격을 뽑았고 다음으로는 품질의 향상이 중요하다라고 선택하였다. 이렇듯 SR의식 기업들은 사회 책임을 실현하며 공정한 노동환경에서 친환경적인 제품을 개발할 때 기존 제품과의 품질 경쟁에서도 떨어지지 않으며 적절한 가격대를 가지는 제품 생산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31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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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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