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GS 박막 태양전지 효율에 대한 잡음 특성 측정

Abstract

본 연구는 Cu(InGa)Se2 (CIGS) 박막 태양 전지에서의 전하의 이동과 노이즈 특성을 위한 비파괴적 분석에 관한 것이다. 서로 다른 In과 Ga의 구성비를 가진 CIGS 박막 태양 전지를 이용하여 기존의 전기적 측정과 노이즈 특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암흑 상태뿐 아니라 태양광에 노출된 상태에서도 노이즈의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태양 전지 효율 개선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전류 노이즈 분석을 통해 우리는 노이즈 밀도 스펙트럼이 generation-recombination 영역에서 전류의 2제곱에 해당하는 기울기 분포를 확인하였다. 또한 암흑 상태에서의 비파괴적 전압 노이즈 측정 분석은 태양전지의 광전환 효율이 노이즈의 크기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조건에서의 전압 노이즈 측정을 통해 개방 회로 전압 및 최대 전력 점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