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사교육 경험과 학부모의 사회계층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5년간의 영어 사교육 경험에 따른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 및 학습 동기의 차이를 밝히고,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학생들의 영어 사교육 현황과 영어 학업성취도 및 학습 동기의 차이를 밝히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어 사교육은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와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의 사회계층은 우리나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사교육 경험과 영어 학업성취도 및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시내 남 여 고등학교 각 1개교를 선정하여 2학년 학생 총 305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설문지의 구성은 영어 사교육 경험, 영어 학습 동기, 부모의 사회계층이라는 크게 3가지 조사영역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연구대상의 영어 학업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0년 9월에 실시된 전국연합학력평가 외국어 영역의 원점수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검증, 일원배치 분산 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기 분석, 교차 분석 등을 실시 하였다. 통계자료의 유의수준은 0.05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얻는 주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5년간의 영어 사교육 경험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사교육이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인식과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영어 사교육 기간과 외재적 동기 사이에는 0.239의 관계 정도를 보여 이들간에 낮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학부모의 사회계층이 높을수록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학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른 영어 학습 동기를 분석한 결과, 영어 학습 동기인 4가지 하위요소 가운데 유일하게 내재적 동기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부모의 사회계층이 높아질수록 내재적 동기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학부모의 사회계층은 영어 학업성취도와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주는 반면 영어 사교육은 큰 영향력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재적 동기는 언어 학습을 훨씬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도 학습동기 가운데 내재적 동기만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사교육 보다는 적절한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요구되며, 그러한 노력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영어교육에서 보다 효율적인 수업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가정배경과 학습능력을 고려한 수업 진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