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8 0

영화교육 패러다임 연구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Title
영화교육 패러다임 연구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Author
황보성진
Advisor(s)
최영철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영화교육은 그동안 제대로 된 교육이론 없이 수많은 영화예술강사만을 배출하고 있는 현 영화교육의 모순을 극복하고, 현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남녀노소를 불문한 다수의 교육 참여자들에게 21세기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패러다임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향후 영화교육은 영화만을 강조하면서 마치 대학교 전공자들과 같은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고 즐기며 영화제작과정을 하나의 놀이로써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 변모해야 한다. 그로인해 영화교육은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드는 기능 중심의 교육이 아닌 교육 참여자 모두가 함께 즐기면서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해야 한다. 또한 그동안 교육 분야에서 도외시 되었던 대중문화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문화 등을 과감하게 영화교육과 접목시켜 통합교과교육과 통합예술교육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즉 작품이나 작가를 중시하는 모더니즘 예술 교육에서 벗어나 교육 참여자를 중심으로 예술 자체를 즐기며 하나의 놀이로써 인식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예술교육을 향후 영화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2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80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