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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의 상이함에 따른 각색 사례 연구

Title
매체의 상이함에 따른 각색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adaptation cases according to media differences: The comparison of the novel , movie and musical
Author
이미라
Alternative Author(s)
Lee,Mi Ra
Advisor(s)
김미혜
Issue Date
2011-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하근찬의 중편소설 <여제자>가 영화와 뮤지컬로 변용되는 사례를 통하여 성공적인 각색 원리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산업에서 ‘OSMU’(One Source Multi Use) 비즈니스 구조가 활성화 되면서 무엇보다 매체 특성에 맞는 스토리텔링은 중요해졌다. 각색은 원작을 매체만 달리해서 옮기는 작업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재창조하는 독립된 제2의 창초 작업이기 때문이다. 소설 <여제자>를 각색한 영화 <내 마음의 풍금>과 뮤지컬 <내 마음의 풍금>은 소설의 중심인물과 주요 갈등을 모두 갖고 왔기 때문에 원작 소설에서 충실한 변형을 한다. 하지만 핵심 서사를 공유하더라도 영화와 뮤지컬의 스토리텔링 방식은 다르다. 영화는 영상언어로 스크린에 재현되며, 뮤지컬은 무대언어로 공연된다. 그러므로 각색을 할 때에는 각 매체의 특성에 맞는 서사적 변형이 일어난다. 본 연구는 원작 소설 분석과 소설의 영화화 부분은 뮤지컬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는 수준에서만 제시한다. 수많은 선행 연구들이 소설이 영화화 되는 과정에 집중했기 때문에 본 연구는 뮤지컬의 스토리텔링을 심층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선 영화는 중편소설인 <여제자>를 2시간 내외의 상영시간에 맞추기 위해 등장인물과 에피소드를 추가하여 풍부한 서브플롯을 확보한다. 소설에 비해 중심인물은 극적 흐름에 맞게 캐릭터가 발전하고 이로써 기승전결이 뚜렷한 플롯을 구축한다. 또한 대중매체 속성에 부합되도록 결말을 소설과 달리 해피엔딩으로 변용하여 관객들의 기대심리에 부응한다. 무엇보다 카메라의 시점으로 바뀌기 때문에 영상언어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진행한다. 뮤지컬은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하되 영화를 환기시키는 선에서 영화의 요소를 차용한다. 하지만 원작의 텍스트들을 여주인공의 성장이라는 극 주제에 맞게 재배치하여 뮤지컬만의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다. 뮤지컬은 무대 특성상 많은 인물들을 등장시킬 수가 없어서 인물의 극적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노래는 드라마를 진행하고 인물의 내밀한 감정을 드러내며 시공간을 압축하는 기능을 한다. 무대 디자인과 장치 또한 극 주제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소설 <여제자>를 기본 텍스트로 하고 영화 <내 마음의 풍금>과 뮤지컬 <내 마음의 풍금> 대본을 1차 문헌으로 선택하여 매체마다 스토리텔링 방식을 살펴보고 있다. 이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각색 원리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2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7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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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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