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나노건설소재의 결정구조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요 지 최근 탄소배출권 및 세계협약에 따라 건설분야에서 탄소배출권 및 세계협약에 따라 건설분야에서 저탄소 친환경 건설소재 개발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중점적인 사안으로는 산업부산물과 산업폐기물의 처리비용절감 및 재사용 등 산업부산물을 건설 산업에서 이용하지만, 산업부산물을 이용한 건설소재의 품질 및 성능 저하와 균일성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또한 나노기술을 결합하여 화학적 방법에 의한 새로운 건설재료 개발의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건설재료의 화학적·물리적 특성을 결정짓는 입자의 크기 및 결정구조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미래형 Chemically Bonded Concrete 및 친환경 나노건설소재를 연구하기 위해, 나노건설소재를 화학적으로 합성하는 것에 대하여 출발물질, 혼합방법, 숙성, 결정화 온도와 결정화 시간 등 합성조건에 따른 입자특성을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강도특성을 파악하였다. 탄소배출권 및 세계협약에 따라 저탄소 친환경 건설소재에 연구를 진행하고자 나노소재 합성 기술인 졸-겔법을 이용하여 건설소재를 제조하고 결정구조 및 물리적·화학적 특성과 내구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