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2 0

CO2 지중저장시 주입압에 따른 암반 거동의 수치해석적 연구

Title
CO2 지중저장시 주입압에 따른 암반 거동의 수치해석적 연구
Other Titles
Numerical Study on Rock Behavior according to Injection Pressure for CO2 Underground Storage
Author
이상식
Advisor(s)
유한규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온실가스 중의 하나인 이산화탄소(CO2)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약 76%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산화탄소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100년에는 지구의 평균기온이 3℃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이산화탄소 저장 기술 중 국내에 적용 가능한 대염수층 저장 기술은 주입된 이산화탄소 가스의 안정성 및 효율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지반에 대한 안정성 및 거동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요소 해석프로그램인 PFC2D을 사용하여 CO2 지중저장 층으로 적합한 암반(사암)의 응력 변형 거동을 분석하였다. 선별된 사암 4개에 대하여 5MPa∼80MPa의 다양한 주입압을 가하여 암반강도별 및 주입압별 응력변화, 확산정도, 변위 및 균열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암반에 주입압을 가했을 경우 주입부에서는 주입압의 80%에 해당되는 인장력을 받으며 5m∼15m 사이에서 인장력이 압축력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주입에 따른 암반 응력은 강도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주입압에 절대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반면 변위는 주입압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암반강도에 따라 변위가 크게 변화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안정적인 주입을 위한 최적 주입압으로는 균열 발생과 과도한 인장 응력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해야 하며 일반 암반의 경우 암반강도를 고려하여 30MPa이하의 주입압이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29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