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 0

협동학습이 일부 초등학생의 성교육에 미치는 효과

Title
협동학습이 일부 초등학생의 성교육에 미치는 효과
Author
류정은
Advisor(s)
김윤신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교육방법 중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여 성지식과 성태도 형성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가를 평가하여 성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 D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5학년 9개 학급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 A군 3개 학급, 실험 B군 3개 학급, 대조군 3개 학급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기간은 2011년 10월 17일부터 12월 2일까지이며, 사전 검사로 세 그룹간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실험 A군에게는 협동학습을 활용한 성교육을, 실험 B군에게는 강의식 학습을 활용한 성교육을 40분씩 4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 A군과 실험 B반의 수업이 종료 된 후 사후 조사로 성교육의 효과를 보기 위해 성지식과 성태도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χ2-test,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등으로 분석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 수업을 활용한 A군과 강의식 수업을 활용한 B군, 대조군(비수업군) 간의 성교육은 차이가 있다”는 성교육 후 성 지식 점수는 실험 A군이 사전 8.75점에서 사후 33.29점으로, 실험 B군이 사전 8.16점에서 사후 29.18점으로, 대조군이 사전 8.57점에서 사후 10.03점으로 나타났다. 실험 A군, 실험 B군, 대조군의 순으로 성지식 점수가 증가되었다(P= .000). 성교육 후 성 태도 점수는 실험 A군이 사전 63.92점에서 사후 78.72점으로, 실험 B군의 사전 66.60점에서 사후 76.93점으로, 대조군은 사전 66.21점에서 사후 66.82점으로 나타났다. 실험 A군, 실험 B군, 대조군의 순으로 성태도 점수가 증가되었다(P= .000). “협동학습 수업을 활용한 A군이 강의식 수업을 활용한 B군 간의 성교육 효과는 차이가 있다”는 성교육 후 성지식 점수가 실험 A군 사전 8.75점에서 사후 33.29점, 실험 B군 사전 8.16점에서 사후 29.18점으로 협동학습 활용 성교육이 강의식 성교육보다 성지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0). 그러나 성태도 점수는 실험 A군(협동군) 78.72점, 실험 B군(강의군) 76.93점으로 협동학습을 활용한 성교육이 전통적인 수업방식인 강의식 성교육보다 1.79점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아(p= .246) 실험 A군(협동군)과 실험 B군(강의군) 간의 성태도는 차이가 없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교육을 실시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성지식과 성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협동학습을 활용한 성교육은 강의식 성교육에 비해 성지식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나, 성태도면에서는 차이는 없었다. 성교육에 있어서 성지식의 향상은 수동적인 교육방법보다는 능동적으로 학습자가 참여하는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번 실험에서 큰 차이가 없었던 성태도 역시 성지식의 차이가 성태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실험결과를 통해 사후 성태도의 변화와 차이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성교육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활용한 수업방법은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켰고, 실험결과에서 나타나는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는 초등학교 성교육에 있어서 학년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수방법과 수업 전략을 통해 체계적이고 연계성 있는 교육이 실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는 점과 성교육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동일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성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보다 큰 배움터인 가정에서 학교 성교육과 연계될 수 있는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성교육에 있어 준거별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7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