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문화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안 개발 및 적용

Abstract

국문 요약 식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문화교육 지도안 개발 및 적용 본 연구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식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문화 관련 교육을 하고자 하였다. 현 교과 내용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 편중된 선진 국가와 문화내용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다문화가정과 연관된 국가의 식문화를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다문화가정의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다수의 일반 아동들을 교육함으로써 다문화 교육의 목표인 ‘함께하는 사회’를 형성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다문화교육을 위한 식문화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한다. 둘째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관련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고 식문화관련 인식을 변화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셋째 식문화수업이 아동들에게 어떻게 인식되었는가를 분석한다. 개발된 식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소재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총 100명 중 실험집단(50명)과 비교집단(50명)을 선정하였다. 식문화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후의 차이를 설문지를 통해 다문화와 식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검사자료는 SPSS WIN 15.0 Program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문화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다문화가정 부모의 출신국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 나라의 자연과 사회 환경 등에 따른 식재료와 음식의 특징을 발표해보고 만들어봄으로써 오감만족 교육뿐 아니라 영양적 우수성을 통한 학교급식으로의 도입을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둘째, ‘식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에 관한 인식과 태도가 변화되었는가?’에 대한 결론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인식이나 태도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았다.(p⟨

.05) 하위 영역인 타문화성과 평등성,다양성 등도 두 그룹간 유의적으로 변화시키는효과를 나타났다. 또한 식문화관련 인식 및 태도의 변화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전체적인 변화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유의적으로 높았으며(p⟨

.001), 하위 영역별로 분석에서도 다른 나라의 식문화에 대한 평등성과 타문화성, 식문화의 이해과 관심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셋째, 식문화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아동들의 식문화수업에 대해 ‘흥미롭고 즐거웠다’는 응답이 80.0%, ‘보통’이라는 응답이 18.0%로 나타나 대부분의 아동들이 식문화라는 내용에 대해 흥미와 즐거움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나라의 음식뿐 아니라 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이 76.0%, ‘보통’이라는 응답이 18.0%로 나타나 대부분의 아동들이 식문화 교육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함께하는 사회’를 목표로 두고 있는 다문화교육은 식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식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 그 나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식문화를 활용한 수업 안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수업에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