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 0

장단 기보법의 단계적 지도방안

Title
장단 기보법의 단계적 지도방안
Other Titles
Gradual Teaching Method for Jangdan Notation
Author
신진효
Advisor(s)
이윤정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한국의 전통음악에서 장단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 음악교과서 중 장단관련 내용을 대상으로 장단학습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장단의 단계적 학습을 위하여 교과서 내의 장단구성과 정간보를 활용한 활동 부분을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적 요소인 연계성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기․ 승․ 결․ 해의 4단계에 의한 구성형식과 다양한 장단, 활동 제시가 필요하였다. 기존 장단관련 교본을 분석하여 장단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요소를 선정하여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장단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장단의 난이도를 한 단계 낮추고 리듬변형과 단순한 타법변형을 도입하는 방법이 필요하였다. 교과서 및 교본의 장단 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 활용의 학습장단과 가창곡 반주 장단을 기보법에 적용하여, 이를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기보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리듬 읽기․ 장단 청음․ 장단 기보의 단계를 설정하고, 기보법의 읽기․ 듣기․ 쓰기 등을 고려하여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1차적 결과를 리듬의 형태와 박자의 개념, 호흡에 의한 장단 틀 유지하기, 기보하기의 능력으로 보고 2차적 결과는 관찰력에 의한 주의집중력, 음악에 의한 자기표현, 기억력, 성취감, 통찰력 등 총체적 사고의 능력으로 보았다. 이 논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정간보 사용의 기본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모든 음악활동의 능동적 학습 참여로 주도적 학습의 음악적 효과를 기대하는 바탕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