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윤정-
dc.contributor.author신진효-
dc.date.accessioned2020-03-17T17:18:21Z-
dc.date.available2020-03-17T17:18:21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5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82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초록 한국의 전통음악에서 장단은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서 이에 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8228-
dc.description.abstract4학년 음악교과서 중 장단관련 내용을 대상으로 장단학습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장단의 단계적 학습을 위하여 교과서 내의 장단구성과 정간보를 활용한 활동 부분을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적 요소인 연계성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기&#8228-
dc.description.abstract승&#8228-
dc.description.abstract결&#8228-
dc.description.abstract해의 4단계에 의한 구성형식과 다양한 장단, 활동 제시가 필요하였다. 기존 장단관련 교본을 분석하여 장단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요소를 선정하여 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장단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장단의 난이도를 한 단계 낮추고 리듬변형과 단순한 타법변형을 도입하는 방법이 필요하였다. 교과서 및 교본의 장단 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 활용의 학습장단과 가창곡 반주 장단을 기보법에 적용하여, 이를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기보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리듬 읽기&#8228-
dc.description.abstract장단 청음&#8228-
dc.description.abstract장단 기보의 단계를 설정하고, 기보법의 읽기&#8228-
dc.description.abstract듣기&#8228-
dc.description.abstract쓰기 등을 고려하여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1차적 결과를 리듬의 형태와 박자의 개념, 호흡에 의한 장단 틀 유지하기, 기보하기의 능력으로 보고 2차적 결과는 관찰력에 의한 주의집중력, 음악에 의한 자기표현, 기억력, 성취감, 통찰력 등 총체적 사고의 능력으로 보았다. 이 논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정간보 사용의 기본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모든 음악활동의 능동적 학습 참여로 주도적 학습의 음악적 효과를 기대하는 바탕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장단 기보법의 단계적 지도방안-
dc.title.alternativeGradual Teaching Method for Jangdan Notatio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신진효-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예체능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교육-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