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 0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초한 공공디자인 수업방안 연구

Title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초한 공공디자인 수업방안 연구
Author
서지연
Advisor(s)
안인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디자인이 가진 공공성의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공공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 현실이기 이전에 생활과 환경의 원론적인 계획에서부터 삶의 현장에 이르기까지,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근본적인 학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공공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은 커지고 있지만, 기존의 미술수업에서는 공공디자인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공공디자인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하고, 사회공동체와 소통하는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바람직한 공공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단순한 만들기, 꾸미기 수업이 아닌, 사회와 소통하고 자신과 사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창의적 수업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고, 사회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초로 한 공공디자인 수업방안을 제안한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교육방법으로서, 디자인 문제해결을 유도하고, 디자인 문제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과 해결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학습자가 직면한 상황의 문제제기와 발견을 통해 자기 주도적 의미부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공공디자인 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다각적 표현의 차별성과 주관적인 감성에 접근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업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공공디자인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국 내·외 공공디자인 사례조사와 함께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제시하였다. 공공디자인이 가지는 사회통합의 역할, 문화적 역할, 소통공간의 역할, 경제적 역할을 살펴보고 공공디자인이 갖는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개념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고,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초한 공공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자들의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살펴보고, 공공디자인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세스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공공디자인 관련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9종 미술 교과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살펴본 후,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중학교 공공디자인 수업지도안을 구안하였다. 수업은 총 4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수업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과정으로 설계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한 공공디자인 교육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수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며, 기존의 미술교육에서도 다양한 수업방식의 하나로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