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 0

노인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Title
노인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rt Therapy Program for Mitigating Stress of Senior citizens
Author
한보람
Alternative Author(s)
Han, Bo ram
Advisor(s)
안인기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의 급변하는 인구학적, 사회 구조적 변화는 노인들의 삶에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반해 노인들은 대응력과 스트레스 대처자원이 부족하다. 노인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대처자원을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들에게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를 통해 서예와 노인의 스트레스 완화 사이의 연관을 검토하여 적용 가능한 서예 활동 중심의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료수집, 표집단계, 사전단계, 프로그램처치단계, 사후단계, 자료연구인 6단계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는 G노인종합복지관의 5명의 노인들로 스트레스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스트레스척도와 생활만족도 척도 검사지를 실시하고, PITR 그림검사로 불안의 정도와 대처를 알아보았다.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진행후 스트레스 척도, 생활만족도 척도, PITR을 재실행하여 스트레스와 대처자원의 변화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은 사전 실시된 검사결과를 토대로 회기별 목표를 정한 뒤 노인들에게 적용 가능한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으로 12회기 설계하였으며, 전문가의 수퍼비전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스트레스 완화 및 대처자원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더불어 노인들은 서예 활동에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고, 서예라는 매체는 노인들의 친밀감을 이끌어내기 좋으며, 서예 활동에 대한 욕구도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노인들의 스트레스 완화에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모델로써 제시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추후 서예 활동을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연구들이 많아져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전되길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3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7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