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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엄애선-
dc.contributor.author남경희-
dc.date.accessioned2020-03-17T17:17:42Z-
dc.date.available2020-03-17T17:17:42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2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242en_US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 실과 검정교과서의 식생활 내용을 비교&#8228-
dc.description.abstract분석한 후 그 내용에 대한 영양교사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실과 식생활 영역 지도 내용의 구성을 알아보고 영양교육 시 교육 주제 선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학년 실과교과서 8종과 6학년 실과교과서 7종의 식생활 영역 내용을 분석한 후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요구도 분석의 대상으로는 서울 지역의 초등학교 영양교사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160명을 표본추출 하였다. 통계는 SPSS.Program ver.14.0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 실과 교과서 식생활 영역 분석의 결과 식생활 영역에 대하여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원의 주 내용에는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전체적으로 교과서를 구성하는 틀이나 구체적인 본문내용의 기술방식 및 소주제의 구성은 교과서별로 그 차이가 많았다. 5,6학년 실과 검정교과서의 교육요구도 분석에 참여한 영양교사들은 40대가 51.9%로 가장 많았으며, 영양교사 경력은 4년~5년이 73.6%였고, 43.1%에 해당하는 영양교사가 5,6학년 수업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시수는 대부분 1~2차시 정도였으며, 영양교육의 주된 수업내용으로는 식품첨가물, 식품자전거, 영양표시 등이었다. 5,6학년 실과교과서의 요구도 분석 결과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학년 총 16개 항목 중 조리실습 관련 항목 중에서 8개, 6학년 총 15개 항목 중 조리실습 관련 항목에서 1개가 상대적으로 낮은 요구도를 보였다.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도 수준의 차이는 인구통계학적인 변인, 실습실 구비 유무와는 그 관련이 매우 적었다. 5학년 실과 식생활 교육에 더 추가해야 할 내용으로는‘건강체중을 유지해요’,‘영양과 질병’순이었으며, 6학년에는‘식품첨가물 알고 먹어요’,‘내게 필요한 음식의 양은’에 대한 내용이 추가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도 분석결과 영양교사들은 실과 검정교과서의 식생활 내용 전반에 대해 교육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과서 분석 결과를 보면 출판사와 저자에 따라서 일부 항목을 전혀 다루지 않고 있는 교과서도 있었다. 또한, 실과 식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도는 실습 위주의 교육 내용보다는 영양교육 이론에 대해 비교적 높은 요구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교육내용 선정 및 영양교육 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언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과 검정교과서는 출판사나 저자에 따라 세부 내용이 다르므로 해당 학교에서 선정된 실과 검정교과서의 내용을 파악하고, 교과서에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영양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둘째, 실과 전담 교사와의 협의를 통하여 영양교육의 범위를 정하고, 실과 뿐 아니라 전체적인 교과서의 식생활 영역의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고 영양교육의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실과의 교육내용 중 가장 선호하는 것은 실습이나, 영양교사들의 교육 요구도는 비교적 일반적인 식생활 이론 교육보다 실습항목의 요구도가 낮았다. 따라서 식생활 이론 교육과 실습을 병행하여 영양교육을 실시하거나, 다양한 학습지도 전략이나 수업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영양교육은 아직까지 정식 교과나 학업시수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학교별로 학교장 재량, 학교 여건에 따라 실시여부가 상이하게 다르다. 하지만 식생활 교육의 중요도를 인식하여 현장에서 실제적인 영양교육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행정적인 뒷받침이 절실히 요구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 실과 검정교과서 식생활 내용 및 영양교사의 요구도 분석-
dc.title.alternativeNutrition Educator's Requirement Analysis on Content of Authorized Practical Textbooks on Dietary Habits due to Revised Education Curriculum in 2007-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남경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Nam, Kyoung Hee-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영양교사 양성과정-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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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NUTRITIONIST TRAINING PROGRAM(영양교사 양성과정)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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