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합성어 교육 방안 연구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의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 학습을 위해 합성어 교육을 제안하면서 한국어 교육용 합성어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안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합성어는 어기(어근과 어간)가 결합하여 형성된 것으로 품사에 따라 합성명사, 합성동사, 합성형용사, 합성부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 범주 가운데 합성명사와 합성동사의 범주에서 합성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므로 어휘의 생산성을 고려하여 이 두 범주를 연구의 범위로 정하기로 한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것이다. 우선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선행 연구를 검토해 본다. 2장에서는 합성어에 대한 개념, 구조 등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한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용 합성어를 선정한다. 선정의 대상이 되는 자료는 한국어 교재와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이다. 먼저 합성어 선정의 기준을 정한 뒤 그를 근거로 한국어 교육용 합성어를 선정하고 선정한 합성어 내부 어휘의 선·후행 결합 빈도를 조사하여 합성어 형성에 생산성을 가지는 합성어 대표어휘를 제시한다. 또한 빈도와 관계없이 특수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 의미 교육이 필요한 어휘의 목록도 제시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선정한 한국어 교육용 합성어의 교육적인 함의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합성어 교육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때 합성어의 체계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합성어 형성 원리의 교육과 합성어 의미 교육으로 나누어 교육 방안을 논의하고 학습자의 흥미 유발을 위해 게임을 활용한 합성어 교육도 제시한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육용 합성어를 선정하고 합성어 형성에 생산적으로 참여하는 대표어휘를 선정하여 그에 따른 합성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