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습의지통제가 인지욕구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는 지식의 소비자가 아닌 지식의 생산자 즉, 새로운 지식의 창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요구한다. 이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는 자기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신들의 학습의지통제가 인지욕구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자녀의 학업과 관련하여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적 요인인 부모양육태도와 내적 요인인 자녀의 학습의지통제가 실제로 학습활동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자녀의 학습에 대하여 부모가 어떠한 형태로 관여하는지와 자녀의 학습의지통제에 따라서 인지욕구가 다른 형태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자기주도학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이 연구의 의의는 인지욕구와 자기주도학습을 높이기 위해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효능고양과 흥미증진, 경계유발의 학습의지통제가 높은 것이 좋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