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0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Title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
Other Titles
The effect about teacher’s positive reinforcement and communication to Student Engagement : To parameter value from optimism
Author
서영애
Alternative Author(s)
Seo,Young Ae
Advisor(s)
이헌남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과정에 낙관성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긍정적 강화는 학습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긍정적 강화가 학습몰입에 영향 을 미치는 과정에서 낙관성이 매개하는가? 연구문제 3.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은 학습몰입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낙관성이 매개하는가? 이를 위해 서울시 용산구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 128명과 6학년 122명, 총 25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긍정적 강화가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담임교사의 긍정적 강화가 높아지면 학생의 낙관성이 높아져 학습몰입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 강화만으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보다 긍정적 강화와 학생의 낙관성이 함께 영향을 미칠 경우 학습몰입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의사소통과 학습몰입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의사소통은 경청태도와 의사전달태도로 분류를 하였는데, 교사의 경청태도가 수용적일 때 학생들의 학습몰입이 더욱 높아졌다. 의사전달태도는 촉구적인 의사전달태도를 더욱 많이 지각한 학생일수록 학습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담임교사의 의사소통이 수용적 경청태도에 가깝고, 촉구적 의사전달태도에 가까울수록 학생의 낙관성도 높아져 학습몰입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의사소통만으로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칠 때보다 의사소통과 낙관성이 함께 영향을 미칠 때 학습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몰입을 촉진하기위한 교사의 구체적 행동방법을 규명하여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모색했다는 점이다. 둘째, 학습몰입은 낙관성의 증진으로도 촉진할 수 있는데,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이 낙관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검증함으로써, 교사의 긍정적 강화와 의사소통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1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