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 0

중학생의 휴대폰 중독에 따른 자기통제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Title
중학생의 휴대폰 중독에 따른 자기통제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due to Mobile Phone Addiction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고영미
Alternative Author(s)
Ko, Young Mi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상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휴대폰을 사용하여 친구들과의 교감을 나누는 기회를 많이 갖고 있다. 가족, 또래 집단과의 만족감을 충족하려 하기 때문에 예전의 인터넷 중독 시대를 지나 현재는 휴대폰 중독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즉, 청소년들이 지나치게 휴대폰에 집착하게 되면 더 이상 휴대폰이 언어소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아이의 삶을 지배하는 동반자가 되어버린다고 한다. 아이들은 가족들과의 이야기도 줄어들고, 하루 종일 휴대폰을 손에 쥐고 다른 취미활동이나 학교 생활에도 소홀해 진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에서와 마찬가지로 현실감이 떨어져 휴대폰 내에서의 인간관계에만 집착하게 되니 정상적인 성격 형성이 어렵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학교 1, 3학년을 대상으로 휴대폰 중독에 따른 자기통제력 및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전농동에 소재한 2개 중학교를 선정하여 남녀학생 402명을 조사대상자로 설문지를 통하여 산출하였다. 조사대상을 중학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청소년 초기인 중학생은 초등학교 때와 다르게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새로운 환경에 접하는 가운데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겪는 시기로 자기통제력과 학교 생활의 적응을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자기통제력과 휴대폰 중독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의 분석은 다음과 같다.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 장기적 만족과 즉각적 만족은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 장기적 만족은 휴대폰 중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을 보였으나 즉각적 만족은 휴대폰 중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이는, 장기적 만족이 높을수록 휴대폰 중독은 낮아지게 되나 즉각적 만족이 높을수록 휴대폰 중독은 높아지게 된다는 의미이다. 둘째, 학교생활적응과 휴대폰 중독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학교적응 하위요인들 중 교사관계, 수업관계, 학교규칙은 휴대폰 중독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즉, 교사관계, 수업관계, 학교규칙에 대한 적응이 높을수록 휴대폰 중독은 낮아지게 된다는 의미이다. 학교적응 하위요인들 중 교사관계와 수업관계가 휴대폰 중독을 유의미하게 부적으로 예언하였다. 이는, 학교적응 중 교사관계나 수업관계에 대한 적응이 높아지면 휴대폰 중독은 낮아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휴대폰 사용량인 하루평균 문자메시지 사용 및 하루평균 음성통화 사용 그리고 휴대폰 월평균 사용요금 등의 관련 변인과 휴대폰 중독간에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휴대폰 사용량 및 월평균 사용요금과 휴대폰 중독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즉, 하루평균 문자메시지 사용 및 하루평균 음성통화 사용이 높을수록 휴대폰 중독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며, 또한 휴대폰 월평균 사용요금이 높을수록 휴대폰 중독도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휴대폰 중독에 대하여 남녀간의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남자집단의 휴대폰 중독의 평균점수는 42.182이었고 여자집단의 휴대폰 중독의 평균점수는 47.857이었다. 이 차이는 t-test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여자집단은 남자집단보다 휴대폰 중독 점수가 유의하게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년별로 휴대폰 중독에 대한 차이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학년별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다섯째, 휴대폰 사용 관련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다. 휴대폰 사용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휴대폰의 종류, 휴대폰 사용기간, 휴대폰 구입동기 및 구입시 선택 영향요인, 휴대폰 구입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휴대폰의 부가서비스 기능 순위, 휴대폰의 하루평균 사용시간 및 월평균 사용요금, 휴대폰의 하루평균 문자메시지, 하루평균 음성통화, 문자메시지 주된 대상, 음성통화 주된 대상, 휴대폰 주요 사용시간 및 학교에서 사용여부, 휴대폰 사용의 긍정적 측면 및 부정적 측면 등의 변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휴대폰 사용실태를 분석하고, 휴대폰 중독에 따른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는 청소년 발달단계상 신체.심리적 정상 발달을 위해 자기통제력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으로 원만한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요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휴대폰을 과다사용하지 않도록 청소년을 지도하며 휴대폰 중독을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0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