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에서의 산술·기하·조화평균의 지도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2007 개정 수학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인 『고등수학』의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 관계의 지도 방안을 새롭게 구성해 보고자 한다. 현 교과서에 소개된 산술평균, 기하평균, 조화평균의 지도방법을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효율적인 수학교육 지도 방안을 도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