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문초록 이 연구는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 A구에 위치한 A유치원 4개 반의 유아 50명으로 하여 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으로 구성하였다. 각 집단은 여아 13명, 남아 12명으로 무선 표집 하였다. 연구절차는 2011년 3월 11일부터 3월 25일까지 사전검사를 마치고, 3월 28일부터 7월 8일까지 실험처치를 하였으며, 7월 11일부터 7월 20일 까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수학적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Piaget가 사용하였던 과제로 정희달(1990)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수학적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Ward(1993)가 제작한 검사 도구를 황정숙(1996)이 번안하고 윤은경(2004)이 수정한 수학적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 간의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 중 분류, 수, 측정에서 효과가 있었다. 반면 공간에서는 집단 간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의 선호도, 자신감, 학습에 대한 열의, 유능감, 타인의 평가 인식의 모든 영역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가 자연 환경 속에서 스스로 여러 가지 자연물을 수집하고, 관찰하고, 탐색하는 활동을 통해 직접 조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유아가 이러한 다양한 수학적인 경험을 하면서 수학적으로 의사소통 하였으므로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들이 수학적 개념을 향상시켰으며,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자연물을 수집하고, 수집한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나 게임 등으로 수학적인 경험을 하는 활동은 유아를 흥미롭게 하여, 그 속에서 접하는 수학적 요소들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 경험은 유아의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물을 이용한 산책활동이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임을 인식하고 유아의 수학적 개념과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산책활동의 제공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