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목표가 학업적 의지통제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성취목표가 학업적 의지통제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성취목표는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를 측정하였고, 학업적 의지통제는 효능고양, 흥미증진, 필요강조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현장에서 공부하려는 성취목표가 강해 학습에 집중하는 시간이 긴 학생, 집중하다가도 금방 산만해지는 학생, 목표가 없고 학습에 관심이 없는 학생, 할 일을 미루지 않거나 미루는 학생 등의 다양한 실태를 바탕으로 학습에 대한 학생들 스스로의 성취목표가 학생들의 학업적 의지통제와 자기주도학습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성취목표에 따르는 의지통제전략과 자기주도학습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여 학부모나 학교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학습지도에 있어서 기본 방향을 설정하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성취목표가 학업적 의지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성취목표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 연구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2개교를 임의 표집하여 5학년 남, 녀 학생 459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for Windows 17.0을 사용하였고 처리 내용은 기초 통계량 산출을 위한 각 변인들의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다. 또한 가설 검증을 위한 Pearson상관분석(r)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목표와 학업적 의지통제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숙달목표와 접근목표는 효능고양, 흥미증진, 필요강조와 정적 상관이 있었고, 회피목표는 필요강조와 정적 상관을 보였다. 성취목표 하위요인들이 학업적 의지통제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숙달목표가 높아지면 효능고양, 흥미증진, 필요강조 모두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성취목표의 하위요인 모두는 필요강조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목표와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숙달목표와 접근목표는 자기주도학습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회피목표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성취목표 하위요인들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숙달목표와 접근목표가 높아지면 자기주도학습이 높아지고, 반면에 회피목표가 높아지면 자기주도학습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성취목표에 따라서 학습자의 학업적 의지통제에 차이가 생긴다는 점이고, 둘째, 성취목표에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의 차이를 보인다는 점이다. 이를 바탕으로 성취목표가 학업적 의지통제와 자기주도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학습자가 학업적 의지통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하려면 숙달 목표를 갖도록 학습자가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많은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성취목표에 따르는 의지 통제 전략이나 자기주도학습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