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7 0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 개발

Title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 개발
Other Titles
A Prototype Development of Mobile Game Contents for Mathematics based on ARCS Model
Author
정승희
Alternative Author(s)
Jeong, Seung Hee
Advisor(s)
권성호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Keller의 ARCS 모델의 동기전략을 적용한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간의 면대면 교육 이외의 시간에 보충 학습할 수 있는 부교재로 활용할 수 있다. 개발 내용은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학 교과의 ‘집합의 연산’ 부분이다. 수학 교과를 선택한 이유는 수학은 관념적 학문이라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한데 이동성, 휴대성을 갖춘 모바일 학습에 수학이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발 내용으로 집합의 연산을 선택한 이유는 수학 교과의 특징인 용어, 기호, 도형, 그림, 등이 다른 단원에 비해 집합의 연산 단원에서 잘 들어나기 때문이다. 연구 목적에 따른 세부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연구내용 1.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 학습과정을 설계한다. 연구내용 2.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에 적용할 ARCS 동기전략을 설계한다. 연구내용 3. 설계한 학습과정과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하여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을 개발한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해 S중학교 1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 적용 및 설문지를 조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주의집중 측면에서 화면에 적당한 양의 정보로 잘 배열이 되어 있어 주의집중이 잘 되었고, 그에 비해 이목을 끌만한 흥미로운 것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개발된 ARCS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관련성 측면에서 학습자 자신에게 유용하고 수업교재가 자신의 관심사에 있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반면 교재의 내용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라 나의 요구와 관련이 없었다는 의견도 낮지만 분석되었다. 이는 이미 배운 내용을 학습하였기에 나온 결과로 생각된다. 셋째, 개발된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자신감 측면에서 공부하기에 어렵지 않은 내용으로 자신감이 붙었다고 하였다. 하지만 처음 봤을 때 교재가 쉬울 것이라는 인상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넷째, 개발된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만족감 측면에서 잘 설계된 수업교재이고 공부하면서 즐거웠다는 만족감이 높은 결과가 나왔고, 반면 연습문제에 대한 피드백이나 기타 코멘트의 문장진술이 나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다섯째, 개발된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모든 요소에서 모든 문항에서 반응점수가 평균 이상으로 나와 ARCS 동기 반응 효과성이 검증 되었다. 따라서 개발된 ARCS 모델 기반 모바일 게임 수학 학습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학습한 학습자의 학습 효과가 향상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0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2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