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쇄석다짐 군말뚝의 선단지지력에 관한 연구

짧은 다짐쇄석말뚝(Geopier)공법은 깊은 기초와 얕은 기초의 중간개념으로 시공 시 타격에 의한 반복다짐으로 쇄석의 횡방향 응력을 증가시켜 주변지반의 전단저항력을 증가시키고 배수를 용이하게 함으로서, 액상화 저감 및 침하량 저감을 단축시킬 수 있는 공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기초로서 Geopier공법을 적용한 단일말뚝 및 군말뚝의 지지력 거동 특성을 규명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조건에 대한 선단지지력을 기존 경험식 및 수치해석을 통해 산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조건에 대해서 경험식의 종류에 따라 최대 1.6배 이상 선단지지력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지지력계수 산정값 등 적용조건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수치해석에서 단일말뚝의 경우, 말뚝 직경의 크기가 증가함에 따라 선단지지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말뚝 직경 크기의 증가를 통해 선단지지력의 증가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풍화암 지반보다 풍화토 지반에서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군말뚝의 경우, 단일말뚝에서와 같이 말뚝 직경 크기의 증가를 통해 선단지지력의 증가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일한 직경에서 말뚝 수량 변화에 따른 선단지지력의 증가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말뚝수량은 선단지지력 증가양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 짧은 다짐쇄석말뚝, Geopier, 단일말뚝, 군말뚝, 선단지지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