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지구 계측자료를 이용한 침하예측기법의 적용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연약지반에 구조물을 설치하거나 도로 또는 단지를 조성하는 경우 지지력 부족으로 인한 지반 전단파괴 및 과도한 압밀침하 등 공학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강도증가 및 침하억제를 위한 지반 개량공사를 필수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연약지반을 개량함에 있어 현장계측자료를 바탕으로 한 장기침하량 예측은 선행재하 성토고 및 압밀완료시점 예측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이에 관한 연구가 국내․ 외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재하 및 연직배수 공법을 적용하여 점성토 연약지반개량을 시행한 연구대상지역의 압밀침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쌍곡선법, 법, Asaoka법을 적용하여 압밀도에 따른 예측 침하량과 실측 최종침하량을 비교․ 분석하여 김포한강지구(1단계)의 토질특성에 맞는 침하예측기법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3가지 예측방법으로 추정한 침하량과 계측침하량의 오차가 최대 ±4%이내로 실침하량과 거의 일치하였으며, 예측의 정확도는 Asaoka법, 쌍곡선법, 법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대상지역의 지반개량 전․ 후 확인조사를 통해 N치 및 토질의 물리적, 역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지반개량으로 침하와 관련되는 토질특성이 크게 개선되어 연약지반 개량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어 : 지반개량공사, 현장계측자료, 침하량예측기법, 최종침하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