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 0

최신 무선전력전송 기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최신 무선전력전송 기술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Author
이지은
Advisor(s)
윤 동 원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전자기기에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하여, 전자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특히, 최근 들어 다양한 전자기기가 사용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과 같이 각종 전자기기의 기능이 다양화 되고 있고, 전자기기의 사용량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사용량의 급증으로 인해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의 배터리 소모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배터리 용량의 해결책 중 하나로 무선전력전송 기술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무선전력전송 기술이 스마트폰 등과 같은 전자기기에 적용되는 경우, 별도의 충전선을 구비하지 않거나 사용자가 인지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자유로이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 소모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 전망된다. 이와 같이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무선으로 전력을 전송하는 경우 전력전송 효율 등의 문제로 인하여,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저출력 또는 접촉식으로만 전자기기를 충전하는 데에만 한정적으로 사용 되어 왔다. 그러나 2007년 MIT Soljacic 교수가 제안한 공진결합을 사용하는 무선전력전송 기술이 무선전력 전력전송 효율을 크게 개선했으므로 그 후로 무선전력전송 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진결합의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특허 및 표준화 동향과 같은 기술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기초하여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 방향에 대해 제시한다. 본 논문을 통해 제시된 연구개발 방향에 의하는 경우 국내 기업은 공진결합의 무선전력전송 기술의 각 기술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80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45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