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코스 설계 변화추이 분석

Abstract

연간 국민소득의 증가와 주5일근무의 확대 등으로 인해 국내 골프 인구는 매년 꾸준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골프 인구 증가와 더불어 1990년대부터 단기간에 급증한 국내 골프장 조성사업을 보면 현재 국내에서 515개의 골프장이 운영 및 건설 중에 있으며 매년 8.70%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골프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은 적은 숫자이지만 국내 골프인구를 고려해 보았을 때 머지않아 과잉공급이 우려되고 있고 가격경쟁으로 인한 경영실적의 악화가 나타나고 있다. 골프장의 이용객 유치 경쟁은 골프코스의 질적인 성장을 요구하며 최근 외국 유명 설계자들이 국내 골프코스 디자인에 참여하면서 코스배치기법(lay-out)의 다양한 시도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코스 배치는 골프장 조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 시점에서 골프코스 설계변화 추이에 대한 분석과 구체적인 근거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국내에 조성된 골프코스의 물리적인 제원을 조사하고 연도별로 구분하여 최근 조성되는 골프코스의 설계 동향을 파악 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골프코스 디자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계에 대한 전문가의 인식과 변화 이유를 조사하여 향후 골프코스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본론에서는 조성이 완료된 골프장의 위성사진과 오토캐드(autoca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회원제 골프장을 대상으로 코스의 거리, 파, 그린의 면적, 페어웨이의 폭, 수경공간의 면적, 클럽하우스의 입지여건 등 일반적인 코스제원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2011년 11월 18일부터 2011년 11월 30일까지 골프코스 디자이너의 설계 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설계는 앞에서 조사된 골프코스 설계요소인 입지여건 및 지형, 코스시설, 건축시설, 부대시설, 녹지 등 5개의 항목을 구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세부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정량적분석과 함께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의견의 정성적인 분석을 위해 군구조화설문(semi-structured qusetion)으로 구성하였다. 정량적 분석 결과 골프코스 디자인은 시기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며 요소별로 상호 연관성을 보이고 있다. 골프코스의 입지유형은 골프장 조성에 중요한 부분이며, 입지유형이 산지로 변화면서 부지면적의 증가와 원형녹지 및 이식수목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 원지형의 변화와 토공량 발생을 최소화 하여 기존 지형과의 자연스러운 조화가 골프코스 디자인의 중요한 과제라 판단된다. 또한 골프 인구의 증가와 플레이어의 기량 향상으로 골프경기의 전체적인 난이도가 증가하였다. 이로 인한 거리의 비약적인 증가와 비구를 막아주는 벙커의 대형화 추세로 이어지며 그린의 단위면적 및 페어웨이 폭의 감소로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골프장 관련 법규는 골프코스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전체적인 코스 디자인의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라 판단된다. 정성적 분석 결과 골프코스 설계에 디자이너의 인식으로 지형을 활용한 코스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형에 대한 중요도는 어떠한 골프코스 구성요소에도 적용되며 지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각적인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지형의 활용방법으로는 원지형의 훼손을 최소화 하며 자연에 순응하는 설계가 계획 되어야 한다. 골프장 개발은 환경의 훼손을 전제로 계획되어지며 다른 체육시설물 보다 대단위 개발면적이 필요하므로 훼손을 줄이는 것이 골프코스 디자이너의 절대적인 과제로 판단된다. 또한 법적인 가이드라인에서 디자이너의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코스 디자인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법적인 규제는 골프코스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며 시기별 어떠한 이슈로 법이 개정이 되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골프코스 디자인 시기별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구성요소별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입지여건과 자연지형은 코스배치(lay-out)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골프장은 70%이상이 산지에 위치해 있으며 대단위 개발과정에서 자연의 훼손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 골프장 관련법의 규제와 디자이너의 의식은 모두 자연훼손의 최소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향후 골프장 조성에 있어 개발의 방향을 결정하는 요소라 판단된다. 앞으로 한국 골프장은 원지형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골프장 개발이 요구되며 자연지형을 이용하고 전략적인 설계로 디자인이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주요어 : 디자인, 입지여건, 지형, 정량적 분석, 정성적 분석, 원지형, 자연지형, 자연에 순응, 자연훼손, 코스배치기법(lay-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