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복합리조트 숙박시설의 객실 단위평면 특성 분석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Unit plan in Domestic Resort Complexes

2000년대 들어서 계획된 리조트는 사계절 이용 가능한 다양한 시설과 이용의 편의성, 테마성, 접근성 강화 등을 통해 대규모 복합리조트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과거에 스키, 온천 등 단일목적형으로 운영되었던 리조트들도 골프장이나 워터파크 등의 시설을 추가하여 계절과 관계없이, 다양한 연령의 고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복합리조트로의 변화를 시도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의 리조트시설이 복합화 되는 경향에 따라 이용객을 수용하는 숙박시설의 단위 평면은 다양화, 차별화 되어야 하며, 과거 단순히 잠자는 방의 개념에서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리조트의 복합화에 따른 숙박시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징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단위평면 크기에 따라, 장소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어지고 있는지와 같은 시기의 아파트와 비교하여 주거시설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미래에 장기 체류에 따른 변화를 수용하는 복합리조트 숙박시설의 단위 평면 계획에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연구범위에 대한 내용으로서 이론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명시하였고, 시기별, 지역별로 구분하여 사례를 조사하는 것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제2장에서는 복합리조트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리조트의 개념 및 유형분류에 대하여 정의하고 복합리조트 숙박시설 종류와 시설 기준 등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그리고 복합리조트 이용자 특성의 변화요인으로서 국민총소득, 여가시간 변화, 국내여행 형태 변화 등을 관련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제3장 리조트 숙박시설에 대한 조사 연구에서는 국내 21개 복합리조트의 콘도미니엄 단위평면 74개를 유형으로 각각 비교 분석하여 조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제4장 단위평면 일반적인 특성 및 변화에서는 아파트 단위평면과 숙박시설 단위평면을 비교 분석하여 이를 크기별로 소형, 중형, 대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차이점을 파악하였고 그림과 표를 통하여 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숙박시설 객실 단위평면의 계획적 특성 및 분석을 하였다. 조사된 74개 단위평면을 개장된 시기에 따라 1기, 2기, 3기로 구분하고, 지역에 따라 산악형과 해안형으로 분류하여 서로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제6장 결론으로서 이번 연구를 진행하면서 아파트 단위평면과 복합리조트 단위평면의 비교, 복합리조트중 산악형과 해안형의 단위평면 비교, 시기별로 변화되는 특성을 파악하였고 다음과 같은 5개의 결과들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산악형 단위평면보다 해안형 단위평면에서 더 조망을 중시하였다. 2기(1995~2004)에는 산악형 리조트나 해안형 리조트 모두 경제적인 이유로 조망에 상관없이 중복도형 형태로 계획하여 한쪽의 조망을 무시하였지만 3기(2005~ )에 와서는 중복도형 비율이 줄고 편복형과 계단실형이 증가하였고 특히 해안형 리조트에서는 그 비율이 증가하여 바다로의 조망을 더욱 중시하였다. 또한 전면3실이 대부분의 리조트 단위평면에서 증가하였고 해안형 리조트의 단위평면은 전면4실 이상도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보다 최근에 와서 조망권을 더욱 중시하는 경향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단위평면 블록형태가 타워형(고층화)으로 바뀌고 복도형태가 계단실형태로 바뀜에 따라 아파트 단위평면과 유사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것은 초창기 리조트 객실의 단위평면이 호텔과 비슷하게 계획된 것들이 최근 들어 아파트 단위평면과 유사해져 가는 이유인 것 같다. 셋째, 중∙ 대형평수의 증가는 초기의 리조트의 숙박시설이 단순숙박형으로 운영되어서 소형평수가 많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단∙ 중기 체류형으로 숙박시설의 개념이 바뀌어서 이용객들이 보다 넓고 쾌적한 단위평면을 요구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것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여가시간이 증대에 따라 여행관련 지출이 늘고 리조트 체류시간이 증가한 것과도 연관이 있다. 넷째, 사적공간(침실) 면적비를 살펴보면 같은 시기의 아파트의 사적공간 면적보다 모두 다 작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소형 평형에서 산악형이 해안형보다 작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산악형 단위평면에서의 침실 개수가 1개 더 적기 때문이다. 대형 평형에서는 해안형이 산악형보다 작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산악형에서는 침실의 개수가 3개인 것이 주류를 이루고 해안형에서는 침실의 개수가 2개인 것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 사적공간의 면적비가 감소하는데 이것은 아파트 단위평면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침실에서의 생활보다 거실에서의 생활이 더 많아지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섯째, 공적공간의 구성특징을 보면 초기에는 거실, 식당, 주방의 하나의 공간으로 되어있는 LDK형태가 많은 비율을 보였고 최근에 와서는 거실을 독립적인 공간, 주방과 식당이 하나의 공간으로 되어 있는 L/DK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이것은 아파트에서도 최근 들어 같은 형태가 나타나는 것과 유사한 점이라 할 수 있다. 시기별로 아파트 단위평면이 변화 했듯이 복합리조트내의 객실 단위평면도 변화를 해 왔고 앞으로도 변화가 계속되어 질 것이다. 2012년 여수 국제박람회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복합리조트의 숙박시설은 더욱 변화 되고 발전 되어 질 것이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 3기 2005년 이후는 계속 진행되는 시기이므로 그러한 큰 행사와 그리고 국민 소득수준과 여행문화의 발전이 단위평면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은 복합리조트의 단위평면이 시기별로, 위치별로, 평형대별 어떻게 변화되며, 아파트 단위평면과 유사한점과 차이점이 무엇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이 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좀 더 발전시켜 국내 복합리조트 숙박시설의 단위평면 특성 분석에 대한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는 소중한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핵심단어 : 복합리조트, 숙박시설, 콘도미니엄, 단위평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