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7 0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박물관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

Title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박물관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
Author
최석중
Advisor(s)
정규상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적인 의미의 박물관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래 박물관은 수집, 보존, 연구, 전시 등으로 대표되는 기본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교육, 체험 등의 개념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민을 포함한 외부 관광객들로 하여금 박물관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홍보를 유도하는 것이 박물관의 우선 기능으로 인식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문화기반시설 중 하나인 박물관의 증가율은 해마다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현재 일부 박물관의 상황은 유지관리 소홀 및 운영미숙으로 인한 인지도 미비, 재방문 결여 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그 결과 연 방문인원이 감소하거나 답보상태에 있는 경우가 허다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지역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지역박물관의 기능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지역박물관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전국 각 지역에 산재해 있는 박물관들 중 지역의 특성을 대표하는 요소를 주제로 하는 지역박물관들을 조사하였다. 박물관의 유형을 전시 주제에 따라 역사문화형, 지역테마형, 환경생태형으로 분류하고, 각 박물관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원인들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역박물관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전시주제, 교육·체험 프로그램, 전시기법, 대외홍보, 디자인 상품개발, 정부지원 및 연계활동으로 구분 하였으며, 이 6가지 요인들을 평가요소로 삼아 각 유형별 박물관을 평가하여 활성화에 미치는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정된 중요 요소들을 기반으로 각 유형별 지역박물관이 지향해야할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역사문화형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해 흥미로운 콘텐츠 개발 및 보강이 이루어져야 하고, 신기술·신소재를 활용한 전시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지역테마형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정체성 확립, 관련 디자인 상품개발, 전시소재 차별화, 정부지원 사업 참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환경생태형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문객과의 다양한 의사전달 통로 마련, 촉각을 통한 체험학습, 미래 생활환경의 가상체험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지역박물관의 궁극적인 목표가 방문자들로 하여금 역사·문화의식을 고취시키고, 지역 고유 문화유산을 보존하며, 자연환경과 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임을 인지하면서 지역박물관에 대한 보다 세부적이고 전문화된 분석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9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3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DESIGN ADMINISTRATION(공공디자인행정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